한강 걷기(구리시.남양주시) :  광나루역에서 덕소역까지..   구리시

 

 

 

언제 :  辛丑년(21년) 열매달 09월 열아흐레 해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광나루역 ~ 상부암 미륵당 ~ 왕숙천(남양주 시작) ~ 석실마을 ~ 삼패마을 ~ 덕소역

 

 

                         사진는  https://blog.daum.net/kmhcshh/5498   에 있습니다

 

 

 

 

10차에 걸친 서울 한강 걷기를 마치고 시간나는데로 계속 걸어가야할 한강..

올 해 설날연휴는 팔당댐까지 하남시 한강을 걸었였었는데

마침 찾아온 추석연휴에 또 다시 이번에는 구리시, 남양주 한강을 걷기 위해 길을 나서본다.

 

 

 

 

들어가기

 

한강 걷기 -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한강이 되다

 

한강이 동에서 서로 흐르는 모습에서 삼국시대에는 허리때를 두른 것 같다 하여 帶水라 했다

고구려 광개토왕비에 표기 되어 있는 우리에게 익숙한 서울의 수돗물인 아리수 등으로 불리어 왔는데

한반도 중앙을 흐르는 한강(큰 물)에 대한 삼국시대부터 열망이 큰 만큼 역사적으로 누구도 주인을 가리지 못하다.

조선 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서울을 수도로 하면서 큰 물이라는 '한물'의 뜻을 가진 漢江의 시대가 열렸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거대한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경강 답사를 마치고 계속해서 한강의 뿌리를 찾아 답사를 이어간다

 

 

 

 

한강걷기 (구리시.남양주시) : 광나루역에서 덕소역까지..

 

 

서울 광장동에 남아 있는 광나루터 위의 광나루부군당터와 상부암 미륵당을 답사하고 구리시로 넘어가 구리를 감싸고 있는 아차산에서 발원한

소의 꼬리를 닮았다는 우미내 마을에 남아있는 지금도 워커힐 고개에 홀로 한강을 지키시는 도당할머니(비낭고개며느리상)를 만나뵙고

아차동 한강변의 토막나루터를 지나 구리시 한강과 남양주의 시작점인 왕숙천을 지나면서 미음나루와 석실서원 그리고 삼패동으로 이어지는

건너편 미사리와 함께 펼치는 한강의 또 다른 이름 미호渼湖를 감상하고 평구역원이 있었던 자리에 현재까지 남아 있는 지명들을 답사하고 마치게 된다.

 

 

 

 

 

 

07:00분   광나루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천호대교가 보이는 횡단보도 건너 좌측으로 간다.

 

07:02분    광나루 표지석이 있는 곳에서 서울둘레길은 우측 광진교로 가야하지만 오늘은 한강 답사이므로  계속 직진한다..

 

07:06분   건물 뒷쪽으로 오늘 첫 답사지인 부군당터가 있는 우리은행 건물을 지나고..

 

07:09분   상부암 석보살입상 이정표가 나오면 이정표를 따라 우측으로 간다..

 

그럼 바로 삼거리가 나오고..  상부암은 좌측으로 가야하지만 먼저 광나루 부군당터를 만나기 위해 우측으로 갔다 되돌아 온다..

 

07:11분   현대리버빌 맞은편 공터에 광나루 부군당터가 남아 있다.  서울 한강걷기하면서 만났던 수많은 부군당들..  

 

 

안타깝게도 여기 광나루 부군당은 터만 남아있고 이것마저 개인 텃밭으로 이용되고 있다..  광장동 131-1(리버빌아파트)

아무래도 부군당은 전문가의 눈으로 봐야..   자료 :  https://blog.naver.com/jinsug9339/220793545007

 

07:14분    다시 되돌아 나와 계속 직진하면 상부암 석보살입상 이정표가 다시 나타난다..  

 

고가도로로 바뀐 43번 도로가 보이는 교각아래로 상부암 석보입살상이 계신다..

 

광장동 제2경로당 옆 계단으로 오르면 만날 수 있다..  광장동 104

 

07:19분   오르면 좌측으로 석보살 입상이 계시고..  한강걷기에서 만났던 부군당은 보통 나루터를 끼고 있다.

 

상부관음전..  고려초기 보살상의 특징을 지니고 계신다는 안내판의 내용..

 

우측에도 재단과 함께 부처님이 한강을 바라보고 계신다..

 

07:22분   광진정보도서관 앞 한강으로 내려오면 바로 내려갈 수 있지만 잠시 도로따라 우측으로 가면..

 

광진정보도서관 버스 정류장 앞에 서울 한강걷기의 출발점이였던 광나루터 표지석이 놓여있다.. 한강으로 내려간다.

 

 

이제 강변북로 교각의 그림자를 벗삼아 한강 걷기가 시작되고..

 

건너편으로 암사생태공원이 계속 이어지고 있고..  암사에서 팔당댐까지 걸었던 기억을 되살리면서 걷게된다.

 

건너편 암사동에 구암서원이 있었던 구리암사대교를 바라보면서..

 

07:37분    안녕히 가십시요.. 환영합니다..  서울시와 구리시의 경계를 지나고..

 

07:40분   43번 국도와 강변북로가 친구하는 지점에서 잠시 한강을 벗어나 43번 국도로 올라가면..  구리둘레길을 따라간다..

 

43번 국도에 올라서면 나무에 가려 보이지 않지만 길 건너에  도당 할머니가 계시지만 무단횡단할 수 없어 우측으로 가면..

 

07:14분  고구려 대장간마을로 올라갈 수 있는 우미내 검문소 정류장 직전 횡단보도를 건너 도당할머니를 만나려 간다..

 

현재는 워커힐고개, 장자못 전설에서 비낭고개로 불리고 있는 고개를 향해 길을 따르다 우미내 마을도 만나고..

 

 

모던기와 뒤 숲속길로 들어가면..  그간 뵙고싶어도 위치를 알 수 없었던 도당할머니.. 이제야 계신 곳을 알아 뵈려가는 중이다.

 

07:49분   그런데 홀로 계실줄 알았는데 누군가 함께 기거를 하시고 계시네요..

 

 

도당할머니, 아차산길서낭, 비낭고개 며느리상으로 불리고 계시는 며느리반신상..

그래도 전문가의 얘기를 들어봐야..  https://blog.naver.com/oyk1010/222436734154  참조하시길..

 

도당은 마을굿이 열리는 지역에서, 마을마다 마을을 지키는 도당이 있고, 이 당은 흔히 할머니당과 할아버지 당으로 나뉘어 있다.   다음 백과사전

 

이 지역에 잠시 후 만나게 될 토막나루가 있었던 지역이니 마을 사람들과 나루터 손님들의 안녕을 함께 빌었을 것이다.

 

 

07:57분   다시 되돌아 와..  반대편의 아천리 검문소를 담아보고 다시 한강으로..

 

08:03분    멀리 구리암사대교가 보이는 강변북로와 헤어지는 지점에 토막나루 안내판이 있고..

 

토막나루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한강변에 있던 나루터.

강동구 암사동에 있던 나루터로, 참앞〔站前〕에서 구리시 토막동으로 건너가던 나루였다.

자료 : 다음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72XXXXX11740

 

참앞은 지금의 구리암사대교 남단인 암사동에 있다고 되어 있는데 여기서 거기까지 토막배로 건너갔다는얘기?

 

 

08:08분   한강 안내문..  남한강이 한강의 본류인 것 아시죠?

 

08:17분   구리암사대교를  자전거로 건너려면 여기서 탈출해야 하는 의미일까..  그럼 도보도 가능하다는 얘기?  

 

되돌아 본 워커힐고개와 아차산 능선..  시간상 장자못 답사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08:20분   구리암사대교를 지나고..

 

 

다음지도를 보면 암사동 토막나루터가 있었던 지명인 참앞이 구리암사대교 아래 마을이였다고..

그리고 사진상 좌측 두 건물(취수장) 사이에 구암정(바위절터)가 있었던 곳이다.

 

구리시민들에게 친숙한 국기광장을 지나고..

 

08:26분   한다리마을 입구 이정표도 지나고.. 장자못 답사를 했다면 이 쪽으로 내려오려 했는데...

 

잠시 구리 한강공원 구경..   태극기 광장을 지나 이 곳을 별빛광장이라 하는 듯..

 

아직은 더운 날씨.. 역시 거목은 거목임을..  말없는 가름침을 주는데..  아래 앉아 쉬는 분들의 모습이 평화롭게 보여서..

 

현재 한강을 가로지르는 8호선 지하철을 건설중에 있고..  반대편 하남시 한강을 답사할 때는 기초만 있었는데 진척이 많이 된 듯..

 

반대편으로 가운데로 고덕천이 보이고..  하남시 답사할 때는 물안개로 이쪽을 볼 수없어 아쉬웠는데..

 

08:54분   잠시 멀어졌던 강변북로와 다시 만나는 곳에서 잠시 도로로 올라가면..

 

그럼 도로 건너로 토평동 돌섬마을이 보인다..  답사는 못하고 분위기만 접하고..

 

돌섬마을앞 강변북로에서 되돌아 본 8호선(다음지도) 건설현장..

 

강동대교와 뒤로 한강의 쌍두마차 예봉산과 검단산,,  곧 한강은 큰 용트림을 한다는 뜻이다.

 

09:02분   강동대교를 지나면서 구리시 한강은 왕숙천에 넘기고..

 

여기에 나루터가 있었나??

 

강동대교 교각 액자에 담아 본 미음나루

 

이제 보이지 않던 적갑산도 보이고..

 

한강과 왕숙천 합수점..

 

마지막으로 되돌아 보면..

 

왕숙천을 건너려면 앞에 보이는 다리(세월교)를 건너야..

 

한강과 왕숙천 합수점..

 

09:15분   왕숙천을 건너면 바라본 왕숙천..  이 곳 왕숙천의 답사기는  https://blog.daum.net/kmhcshh/5494   초보산꾼 참조..

 

 

이제 한강 걷기는 구리시를 지나 남양주시로 넘어가고..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