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 왕숙지맥 02 : 문령산 구간 - 쑥고개(금곡역) ~ 왕숙천 합수점

언제 : 신축辛丑년(21년) 열매달 09월 열하루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금곡역 ~ 쑥고개 ~ 문령산 ~ 미금가압장 ~ 샘골정류장 ~ 가운동 지석묘 ~ 미음나루

사진 산행기는  https://blog.daum.net/kmhcshh/5486

들어가기

(한북) 왕숙지맥

북한강을 분수령으로 하는 한북정맥이 명덕삼거리 직전 천마산을 주산으로 하고 조종천과 왕숙천을 분수령으로 하는 줄기 하나가 양수리까지 이어지는데

신산경표에서는 이 줄기를 천마지맥이라 명명했는데 분수령인 조종천과 왕숙천 어느 하나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일부 산객들이 천마지맥 분기봉에서 시작하여 천마산을 지나 백봉에서 예봉산이 아닌 한강과 왕숙천이 만나는 수석동 미음나루까지 이어놓은

약 47.9km의 산줄기를 왕숙지맥이라 하고 있어 나름 설득력이 있다 판단되어 미답 구간인 백봉에서 미음나루까지 왕숙지맥을 걷게된다.

왕숙지맥 마지막 산행을 위해 도착한 금곡역은 출구가 하나 뿐..

금곡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보이는 우측으로 가면 홍유릉 방향..

07:21분   금곡역에서 쑥고개로 가기위해 도로 좌측을 따라간다..

07:22분   도로 건너편으로 금곡동 어룡魚龍마을 이정석도 보이고..  그 곳에 호수가 있었나보다..

옛 철도는 이렇게 자전거 도로로 이용되고 있고..  저 길을 따라다보면 옛 금곡역을 만날 수 있다.  초보산꾼 왕숙지맥 1차 답사 참조..

방금 내렸던 금곡역을 되돌아 보고..

07:28분   진건읍과 금곡동의 경계인 마루금상의 쑥고개를 지나..  쑥고개 지나면 사릉을 만날 수 있다.  바로건너산 답사 후 만났던 곳..

쑥고개 지나 우측에 보이는 해병대 시설로 진입한다.

앞 선 구간 쑥고개 탈출로..  쏙고개에서 옛 금곡역을 지나 홍유릉으로 답사를 했던 기억..

07:31분   해병대 시설 좌측 철망옆으로 진행한다..  사람이 살고 있는 듯..  견공께서 반겨?주고..

07:41분   첫 봉인 121.1봉에 올라서고..

07:41분 ~ 08:04분   첫 봉에서 바로 나오는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바람에 알바..

우측으로 이렇게 길이 숨어 있었다..  이 쪽도 길은 좋다..  왕숙지맥길은 정상 외에는 띠지가 별로없어 진행에 어려움을 준다.

08:08분   안부도 지나고..

08:34분 ~ 08:38분   다음지도상 문재산인 116.6봉

08:39분   문재산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우측도 길이 좋다..  길위에 경계석도 함께한다.

되돌아 본 문재산..

08:41분  다시 바로 마루금은 우측으로 진건읍 속살로 진행되고..  직진은 금곡동과 진건읍 경계..

다시 바로 경계석이 나타나고 지도상 금곡동과 진건읍의 경계석으로 착각했는데 아닌 것 같고 무슨 표시일까?

08:59분   계속 좋은 길을 따라 직진하니..  바로 우측으로 46번 국도가 보이고..

보통 마루금을 잡고 있는 과수원 울타리로 내려오는데 지금보니 오히려 길게 우회한 것이 잘했다는 생각..

09:06분   철로앞 도로에 올라서고..  앞에 가야할 문령산이 보이고..

09:07분   과선교라는 철로위 다리를 건너 좌측으로 해서 묘지공원으로 진행..  그런데 다리 명찰을 다 떼어냈다.

되돌아 봄 마루금..  바로 내로오지 못하고 개인 사유지 철망으로 길게 우회했다.

진입..  앞 봉으로 진행해야 하나 길은 없고..  봉을 넘어가면..

09:17분   묘원 공원으로 내려와서 다시 진행했다..  사진상 가운데 봉이 문령산 유물산포지南楊州文嶺山遺物散布地가 있었다는 정상 같은데..

09:27분   공원 끝까지 올라와 우측에 보였던 문령산으로 진입하려는데 벌초한 더미로 뚫고 들어갈 길이 없다..  오늘의 주봉인데..

09:30분   다시 공원 좌측 끝으로 와서 철망을 따라 끝까지 내려간다..

09:38분   그럼 도로 절개지가 나오고..  우측으로 해서 우회한다..

무덤을 지나..

아직까지 잡목이 힘을 내고 있으니 묘원 진입 길따라 길게 우회한다..

09:46분   도로가 나오고..  바로 오를 수 있는 철다리가 보인다..

철다리로 올라 진관리와 배양리 경계인 매봉재 마루금에 접속하여 계속 진행한다..

09:50분   조금 오르니 이렇게 좋은 길이 반긴다.. 그물망을 넘어 진행한다..  결론은 내가 사유지를 넘어온 것이다.

10:00분   141.8봉  직전 우회길이 있고..  마루금은 바로 옆 정상에서 다시 내려와야 한다..  길은 계속 좋다.

141.8봉 정상..  길은 사방에서 올라오고 있다.  사낙골 등산로란 이름으로..  사연이 있는 길이라 더 정감이 가는 길이였다.

10:11분   다시 도로에 내려서고..  135.5봉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건물에 이용하는 도로인 듯..

되돌아 보면..

10:15분   도로를 따르다 건물에서 좌측 사유지를 넘어서 진행한다..  다행히 사유지에 집도 있는데 사람이 없다.

10:25분   역시 길은 계속 좋고.. 그런데 묘지대가 나오면서 갑자기 길은 사라지고..  앞에 송전탑이 줄지어 서있는 마루금이 보이는데..

10:28분  묘지대를 내려오면 바로 앞에 오를 수 있는 벽돌이 놓여져 있다..  좌측으로 해서 내려간다..

10:31분   도로에서 올라서고..  답사 결과 오희려 더 진행하여 오르는 것도 생각해봐야 할 듯..

도로에서 올라오면 이렇게 공터가 나오고..  잡목을 뚫고 진행하니..

10:38분   잡목을 뚫고 나오니 이렇게 우측에서 좋은 길이 올라오고 있었다..

10:42분   역시 좋은 길은 계속되고..  우측으로 전망이 열리면서 해주오씨 세덕단이 있는 공장지대 보이고..

자주 보이는 표시..

도로 건너기전 보았던 송전탑도 마루금 좌측으로 해서 함께하고..   거기에 막판 가을의 손님 밤을 줍느라 시간이 지체되고..

10:57분   도로에 내려서고..  우측으로 계속 도로를 따라간다..

10:59분   큰 도로와 다시 접속하고..  해주오씨 세덕단도 답사하려 했는데 점심을 싸오지 않아 바로 진행..

11:01분  바로 양정동과 진건읍의 경계인 마루금에 접속하여 미금 정수장 철망을 따라 올라간다..

11:09분   111.2봉인 삼각점봉을 지나고..

11:11분    마루금은 진진해야 하지만 시간상 다산동이 시작되는 도로로 내려서고..  건너산 산행부터 함께했던 진건읍과 이별을 하고..

11:20분  평강채씨소감공파호군공신도비 답사겸 도로로 내려선 것인데.. 오늘 가는 곳마다 별초 중..

11:27분    마루금을 따랐다면 앞에 보이는 도로로 인해 우회하여 만나게되는 샘골 정류장이 있는 곳에 다다르고..

도로 건너 사진상 좌측에 보이는 봉이 마루금이지만 역시 이 곳도  패스하고 도로를 따라갔다..

선답자에 자주 등장하는 아리울교회에서 탈출하는 마루금을 되돌아 보고..

도로를 넘어와 되돌아 보면..  주유소 올라가는 길로 해서 마루금에 접속할 수 있다..

11:35분    역시 마루금에서 롯데하이마트로 탈출해야 하는 호국무국수훈자공적비 공원에 도착하고..  공원 답사 후 충혼탑봉으로 진행..

주유소 뒤로 해서 과수원등으로 마루금 산행이 만만치 않은 답사를 마치면 이 도로로 탈출한다..

11:38분   계속 마루금을 우회했으므로 공원에서 횡단보고를 건너 앞 충혼탑봉으로 진행한다..

경춘선 금곡역을 출발하여 경의중앙선 철로위를 지나고..

11:43분   현충탑 뒷봉으로 오르고..

11:48분   희미하지만 충혼탑봉 직전 마루금은 우측으로 이어지고..

좌측으로 마을이 조망되고..

11:54분    안부에서 직진할 수 없어서 방금 본 좌측으로 하산한다..

되돌아 본 석물공장

11:58분   야구장이 나오고..  도로 우측으로 진행하여 황금산으로 간다..

12:01분   네거리에서 길 건너 1시 방향에 보이는 김밥천국에서 김밥을 준비하고..  계속 마루금을 우회하는 바람에 시간에 맞출 수 있었다..

내가 가지고 간 지도에 황금산 배수지 철망이 마루금이던데 철망을 따라가려면 여기서 직진하여 황금산으로 가야할 듯..

12:11분   황금산으로 올라갈 수 있는 남양주 도시공사 교차로 생태통로에서 우측 황금산에 진입한다..

12:12분 ~ 12:45분    황금산 청림이 반기는 황금산 입구에서 식후경겸 휴식..

12:49분  황금산 입구에서 계단을 열심히 올라오면 계단 끝 부분에서 황금산에 올랐다 다시 이 곳으로 하산하다..

12:51분   지도에 마루금으로 표시된 배수장 철망을 만나고..  철망 옆을 보니 이 곳으로 올라오지 않기를 잘했다는..

3:04분    삼각점이 있는 황금산 정상

황금산 정상에서 본 마루금 종착역인 미음나루와 한강과 왕숙천의 만남을 답사하고 계속 걷게될 왕숙천..

13:22분   황금산 입구에서 올랐던 계단과 다시 만나고.. 이번에는 우측으로 계속 진행..

조금 내려오면 전망대가 있고..  바로 앞 건물되로 마루금에서 조금 벗어나 있는 61봉 조망..  뒤가 출발점이였던 백봉..

13:28분   공원길에 내려서고..  우측으로 가봤는데 바로 내려가는 길이 없이 너무 우회하여 다시 되돌아 와 좌측으로..

13:33분   황금산 출발점 생태통로가 보이고..  여기서 생태통로 도로로 내려서야 하는데 생태통로로 해서 길게 우회했다는..

초반에는 공원이 잘 가꾸어져 있어 좋았는데..  그 다음은 도로를 걸었다는..

13:52분   빙 돌아 어렵게 올라온 가운동 지석묘..  생태통로 도로에서 오면 금방인데..

가운사거리로 내려오다 황금산을 조망하고.. 첫봉이 배수지가 있었던 마루금인 듯..  좌측에 보이는 산이 황금산

14:01분   가운사거리에서 앞에 보이는 도로 아래를 통과한다..

여기가 다산 신도시인 듯..

굴다리를 통과하면 음식점이 나오고..  안으로 들어가면..

14:07분   입구에 있는 이정표를 따라 올라간다..

14:08분   이정표는 직진이지만 마루금에 접속하기 위해 좌측으로..

그럼 마루금에 접속하면 전주이씨 화의군 석실파 무덤군이 나오고..

14:14분   조금 더 오르면 한강이 보이면서 조말생묘가 나온다..

14:14분  ~  15:30분    석실마을 답사 및 조말생 신도비 등 답사..   따로 정리하여 답사기로 올린다..

초보사꾼 답사기    초보산꾼 답사기록(남양주) : 석실마을 - 조말생묘와 석실서원터 사진 답사기 (tistory.com)    초보산꾼

15:30분   다시 시작되고..

바로 음식점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  수석리 토성으로..

15:32분   송전탑을 지나면..

15:34분   바로 삼각점봉이 잡목속에 파묻혀 있고..  우측 봉에 삼각점이 있다..

문중에서 철망을 설치하는 바람에 수석리 토성으로 가는 길이 잡목속에 만만치 않고..  수석리 토성은 어디에 있지?

굳이 다른 문중들은 묘를 막아 놓지 않던데 참으로 유별나다..

15:51분  계속 묘지대롤 지나고..

되돌아 보면..

15:57분   개인집으로 들어가면 밤나무밭이 나온다..

밤나무 밭 시작점에서 이렇게 직진했어야 하는데 좌.우로 왔다리 갔다리..

17:02분    잘못 내려와 마지막을 되돌아 보니..  밤나무밭 입구에서 직진하지 않고 우측 옆 능선으로 내려왔다.

미음나루에서 이제 왕숙천과 한강의 합수점으로 이동 중..

되돌아 본 미음나루..  담 주에 한강걷기에서 다시 만나게 될 것이다..  수석리 토성도 다시 답사겸 해서..

17:12분   한강과 왕숙천의 합수점에서 왕숙지맥을 마치고 구리역까지 왕숙천을 따라간다..

오늘 잠시 걸었던 길이 경기옛길 중에서 미음나루길의 일부이다..  담 주 구리시.남양주시 한강 답사에서 만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