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길 12코스(연천군 03) :  통일이음길 02   :    신망리역에서 역고드름까지

 

 

 

언제 : 계묘년癸卯年(23년)  푸른달 05월  스무날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군남홍수조절지  ~  신망리역(1차) ~  역고드름 (2차)  총 28km

 

 

              사진 답사기는  평화누리길 12코스(사진).. 신망리역에서 역고드름 그리고 백마고지까지 사진 답사기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따로 10차에 걸친 서울한강(경강) 걷기와  27차에 걸친 한강의 물을 마지막으로 받아준 강화도 걷기까지..

양수리에서 시작된 한반도 국운의 상징처럼 사랑받았던 한강걷기가 끝나고..

한강의 마지막 종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포시와 고양시 그리고 파주시의 한강을 답사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마침 평화나들길이란 좋은 걷기 길이 있어 평화나들길을 기초로 하여 초보산꾼 나름대로 답사지를 추가하면서 걸었던 한강 길.

이제  오두산 전망대를 끝으로 평화나들길을 따라 계속 이어왔던 한강과 이별하고 본격적으로 임진강 걷기를 시작한다.. 

 

 

 

 

 

들어가기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고양시파주시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총 12개 코스(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자료 :  나무위키

 

 

 

 

평화누리길12코스  :    통일이음길.2차.   신망리역에서 역고드름까지..

 

이제 연천군을 포함한 전체 마지막 구간이다..  현재 신탄리역에서 역고드름, 백마고지까지를 13코스라 하는 듯..

 

 

 

마지막 코스인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두번째 답사를 위해

 

 

08:00분   동두천역 1번 출구로 나와 정면에 보이는 완행 버스로 출발..  사진상 좌측에 직행버스 정류장이 있다..

 

좌측에 있는 동두천 출발 백마고지행 직행버스 시간은..   오늘 목적지 신망리역을 가려면 완행버스를 이용해댜..

 

 

08:48분   직행은 통과 정류장으로 완행을 이용해서 그렇게 신망리역에 내리고..

 

신망리역 안내문..  탄약상자등을 재료로 활용했다고 하는 역사는 국부대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의 특색이 아닌가 십다..

 

미군기지에 기대여 살았던 사람들의 얘기가 구호주택에서도 알 수 있었다..

 

오늘 계속 걷게될 연천구간은?   경기둘레길 안내문이라 약간 진행이 틀림..

 

오늘 만나게 될 역들..  대광리역은 옆에서 눈팅으로만..

 

신망리역을 떠나며..

 

신망리(新望里) : 경원선 서쪽에 형성된 시가지. 이 곳은 한국전쟁이 끝난 후인 954년 5월 피난민 정착 지역으로 지정되어, 미군 제7사단에서 3만 평의 부지 위에 세대당 330㎡의 대지에 59.4㎡ 크기의 목조 가옥 00호를 건립하여 선착순으로 피난민을 입주시켰다. 당시 연천읍에서 가장 먼저 입주가 시작된 이 곳을 미군들이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살라는 뜻의 신망리(New Hope Town)로 명명한 것이 오늘에 이른다.

    연천읍 자료 : 상리 - 읍면 행정복지센터 (yeoncheon.go.kr)

 

 

 

08:54분    신망리역에서 철로 따라 출발..

 

한때 유인역이였을 정도로 사람이 많았다는 흔적을 철로 밖이나 안이나 옛 영광을 간판만이 얘기해 주고 있고..

 

09:01분    이제 철로를 건너면서 잠시 철로와 헤어지고 차탄천을 걷게 된다..

 

철로옆 도로와 헤어지고 우측 차탄천으로..

 

신망리역은 또 언제 오나??

 

09:06분   먼저 와초천 뚝에 올라 우측에 보이는 와초천과 차탄천 합수점에서 이제 차탄천을 따라가면 된다..

 

합수점에서 차탄천을 만나 누리길은 다리를 건너면서 철원 방향인 좌측으로 계속 제방을 따라간다..

 

차탄천 반대 방향은 연천군청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가장 먼저 반겨주는 기새뜰 공원 안내문에서..  차탄천은 현위치에서 우린 대광교 방향으로 반대 방향은 연천읍내로..

 

차탄천車灘川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을 흐르는 하천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연천 남쪽 5리에 있는데, 물의 근원은 강원도 철원부 서쪽 고을파(古乙坡)이고 남으로 흘러 양주(楊州) 유탄(楡灘)으로 유입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지도서』에도 이와 동일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광여도』, 『여지도』에는 연천 남쪽으로 흘러가는 하천으로 표기되었으며, 『팔도군현지도』, 『조선팔도지도』에서는 한탄강과 합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곡리에서 한탄강과 합류한다. 순우리말로 수레여울이라고 불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차탄천 [車灘川, Chatancheon]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오늘도 역시 차탄천 넘어 보개지맥 산군들과 함께 끝까지 친구하며 걷는다..

 

09:15분   와초교도 지나고..

 

09:19분   애심목장 옆도 지나고..

 

09:30분   신망리역에서 헤어졌던 도로가 지나는 대광교 아래를 통과하면 와초리를 지나 도신리 구역으로 들어가고....

 

다시 헤어졌던 철로와 잠시 만남의 시간을 갖고..

 

09:40분   도신리 구역으로 들어와 조금 걷다가 차탄천이 옆으로 휘어지면서 다시 철로와 헤어지고..

 

도신리 구역으로 들어 되돌아 본..

 

 

09:53분  평화로 교간 아래를 건너면 쉼터가 나오고..보메기 쉼터

 

보맥이 :   원앞산 서쪽에 있던 마을. 예전에 차탄천을 가로 막은 보(洑)가 있어 지어진 이름이다.

한국전쟁 이후 옛 마을터에는 군부대가 들어서 있고 지금은 새로 설치된 큰 보가 농업용수로 이용되고 있다.

  자료 : 도신리 - 읍면 행정복지센터 (yeoncheon.go.kr)

 

 

지금도 평화로 교각 아래 보가 보인다.

 

10:00분   보막교를 지나면..  여기 어디에 보가 있었을까?

 

보막교를 지나는데 철로가 어느새 다가와 나란히 하고..  보막교를 건너 저 철로 아래로 해서 진행한다..

 

10:02분   보막교를 건너니 도신3리 마을회관이 보이고..

 

다시 천변 걷기가 시작되고..  2주전에 오려 했다가 비가 오는 바람에 오지 않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고..

 

좌측으로 마전천교를 지나온 하천과 합수지점을 지나면..

 

10:13분   바로 평화누리길 안내도에 나오는 방아다리 건너면 바로 다시 뚝발길이 시작된다..

 

뚝방에 올라서면 도신4리 마을 뒤로 보개지맥과 멀리 고대산이 보이고..

 

대광리역이 있는 동네라 차탄천에 주민위한 시설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고..

 

10:21분   새로 생긴 다리인 듯..  도신1교를 건너면..  우측으로 가면 신서면과 대광리역을 만날 수 있다..

 

10:24분   선봉교

 

10:33분   잠시 천변을 벗어나면 교회 방향인 대광리역으로 바로 갈 수 있는 곳에 쉼터가 있고..

 

이제 대광리 구역으로 들어와 다시 천변을 걷고..

 

10:38분   대광2교..  

 

멀리만 느껴졌던 고대산이 점점 다가오고..

 

10:50분 ~ 11:20분  낮은 다리를 건너서 반대방향으로 가야하는 지점에서 바로 우측에 있는 쉼터에서 식후경..

 

식후경 후..  가야할 차탄천을 보면서 다리를 건너면..

 

개나리 지구 안내판이 있고..

 

연기우, 이근배 의병 전투지..

 

차탄천 처음 만남부터 보여주던 걷기가 어느새 희망온길로 바뀌어 있고..

 

우리가 답사 못한 차탄천..

 

답사중인 기새뜰 공원에서 개나리 지구까지..

 

고대산을 이제 눈앞까지 가까워졌다는 얘기는 곧 신탄리역을 만날 수 있다는 것..

 

용천교가 보이면..

 

지류에 있는 다리를 건너야..

 

11:26분   용천교 앞에 서고..

 

용천교에서 잠시 되돌아 본..

 

보를 건너 이제 반대 방향으로 걸어야 하는..

 

왔던 길을 되돌아 보니 겨울이 빨리 찾아오는 연천군의 모내기는 이미 거의 다 한 듯하고..

 

11:51분   반대 방향으로 건너와 걷는 중..  지류인 신탄1천 다리를 건너면 새로운 길이 뚫리면서 다리 공사중인 현장도 보이고..

 

11:56분   작은 보도 건너는데..

 

우측으로 섬처럼 떠있는 소나무가 군락을 이룬 모습이 인상적이고..

 

12:05분   이체 차탄천과 헤어지고 우측 신탄리역을 만나려 가는 길..  바로 경기도 학생 연천 야영장이 보인다.

 

경기도 학생 연천 야영장에서 앞에 보이는 교회 옆으로 진행..

 

교회를 지나면 대광2리 마을회관을 지나고..

 

12:12분    그럼 눈앞에 신탄리역이 보이고..

 

 

안내도에서..   마지막 구간 두루미 태마파크에서 연강 나룻길을 지나 그리팅맨도 보고 신망리역을 지나 여기까지..

 

신망리역에서 만났던 차탄천은..  연천군청을 지나 한탄강을 향해 계속 내려가고 있고..

 

몇년 전에 궁예의 흔적을 찾아 고대산 답사 후 내려와 이 곳에서 기차를 이용했었는데 아쉽다..

 

신탄리 역사 안에서 본 역사..

 

신탄리의 유래등 안내판이 있는 곳으로 신탄리역에서 진행방향..

 

12:20분   바로 우측으로..

 

12:22분   철길을 건너면 경기옛길인 것 같고..  평화누리길은 구철도 중단점 방향으로 따라 간다.

 

 

잠시 철길에 서면..  백마고지역이 생기기전에 마지막 역 답게 철마는 달리고 싶다 철도종착점 표지가 보이고..

 

신탄리 역 방향..

 

작은 개울을 지나 바로 차탄천과 철로 사이 마을 안길을 걸으면..

 

12:29분   차탄천과 철로가 만나면서 철도 종단점이 보이는데 있다는 안내문은 사라지고..  경기옛길 안내문에서..

 

 

12:34분   신탄교도 지나고..

 

12:42분   철로를 따라걷다 보니 잠시 헤어졌던 차탄천과 다시 만나고..

 

12:46분   다시 차탄천과 헤어지고 이제 철로 우측으로 가야한다..

 

 

고대산 자락인 철로 반대 방향에서 계속 이어가면..

 

12:57분   굴다리가 보이는 갈림길도 지나고..

 

철로가 보이면..

 

13:10분 ~  13:25분    바로 역고드름 입구..

 

 

그러나 안으로는 볼 수 없어 아쉽지만 보호차원이라고 하니..

 

 

대신 안내문의 사진으로..

 

13:27분   평화누리길 마지막 지점..   이제 평화누리길은 강원도로 들어가면서 이제 경기도 평화누리길은 여기서 끝난다..

 

구 경원선 교량 아래에서 김포시 대명항이 열었던 평화누리길 12코스를 마지막으로 쫑파티를 조촐하게..

 

 

이렇게 마치고 강원도 평화누리길 1구간인 백마고지역까지 답사 후 집으로..

 

백마고지역에서

 

동두천행 완행과 직행은 백마고지역 주차장 가운데에 있었다..

 

오후 4시32분 완행을 타고..

 

17:38분 소요산에서 하차 후 집으로..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