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길 11코스(연천군 02) : 임진적벽길 02 : 임진교에서 군남홍수조절지까지
언제 : 계묘년癸卯年(23년) 시샘달 02월 열여드레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숭의전지 ~ 임진교 ~ 군남홍수조절지 총 19km
사진 답사기는 https://kmhcshh.tistory.com/949 임진교까지
따로 10차에 걸친 서울한강(경강) 걷기와 27차에 걸친 한강의 물을 마지막으로 받아준 강화도 걷기까지..
양수리에서 시작된 한반도 국운의 상징처럼 사랑받았던 한강걷기가 끝나고..
한강의 마지막 종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포시와 고양시 그리고 파주시의 한강을 답사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마침 평화나들길이란 좋은 걷기 길이 있어 평화나들길을 기초로 하여 초보산꾼 나름대로 답사지를 추가하면서 걸었던 한강 길.
이제 오두산 전망대를 끝으로 평화나들길을 따라 계속 이어왔던 한강과 이별하고 본격적으로 임진강 걷기를 시작한다..
들어가기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 고양시, 파주시, 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총 12개 코스(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자료 : 나무위키
평화누리길11코스 : 임진적벽길
동두천역 1번 출구로 나오니 복잡하다.. 먼저 앞에 대체 운송버스 정류장이 있고 나는 전곡 방향에서 차를 기다린다..
경원선 공사로 대체 운송되고 있는 동두천역에서 시작하여 백마고지까지 가는 완행과 직행 출발시간..
07:58분 동두천역 1번 출구 좌측 정류장에서 39-2번 버스를 타고 09:23분 전곡 공용버스 터미널 도착..
전곡 재래시장앞 정류장으로 옮겨 우정다리앞 방향은 여기서 타야 한다고..
09:30분 발 58번 버스를 타고 출발.. 우정다리 앞은 58번대와 61번 대 버스가 있다고 하나 많지 않은 듯..
인터넷 제공 버스와 실제 내용이 많으 다른 듯.. 버스 댓수는 많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는 별로 매력이 없다.
09:44분 약 15분 걸려 도착한 임진교 건너 화이트 휴게소가 있는 미산면 우정리 우정다리앞 정류장이 있는 3거리..
** 스무스장 거리[楡林場, 楡林洞, 楡淵津] :
화이트교(연천군 미산면 우정리) 서쪽에 있는 큰 마을. 마전군 당시 임진강 옆 언덕에 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인 스무스나무 숲이 무성히 우거져 있어 지어진 이름이다. 화이트교 위에 있는 큰 소를 지리지에는 ‘스무소[楡淵]'라 하였고, 진상리로 건너다니던 뱃터거리를 ‘스무소나루', 스무소 위에 있는 임진강 여울을 ‘스무여울'이라 하였다. 3*8일이 되면 큰 장이 형성되어 ‘스무스장거리'라 불리웠다.
자료 : 이하 무등리 연천군 왕징면 자료 : 무등리 - 읍면 행정복지센터 (yeoncheon.go.kr)
화이트교 아래에 새롭게 건설된 임진교 좌측으로 내려가며 평화누리길 11코스 2번째 답사를 시작한다..
원래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했다면 우정리 방향인 반대편에서 임진교 교각 아래로 내려갔을것이다..
** 화이트교, 무등교(無等橋)
무등리와 군남면 진상리와 연결해 주는 임진강 다리. 한국전쟁 당시 전곡리를 탈환하고 개성 방향으로 진격하던 국군과 유엔군이 이곳 임진강에 당도해 보니 인력과 장비가 건널 수 있는 다리가 없어 도하 작전이 지연되는 것을 보고 당시 미군 공병대대에 있던 화이트(White) 소령이 급조한 나무다리를 놓아 ‘화이트교'라 칭한 것이 지금까지 불리우고 있다. 통나무 교각에 나무판자를 깐 좁은 노폭이었으나, 1970년 현재 잠수교 형태의 콘크리트다리로 개축하였다. 최근에 이 다리 남쪽에 큰 다리가 새로 건립되어 있다.
09:49분 임진교 아래로 내려와 평화누리길에 접속하여 무등리와 군남면 진상리 사이 임진강을 걷는다.
조금 걷다보니 좌측으로 왕징면 조형물이 보이는데 바로 옆에 연천군 왕징읍사무소가 있다..
09:52분 이제 미산면 우등리에서 왕징면 무등리 바뀌는 지점을 지나 계속 임진강 수변길을 걷고..
09:56분 뚝방길로 올라와..
10:02분 임진강 해돋이 팬션 게스트 하우스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무등리 보루 답사가 시작된다..
산 중턱에 자리하고 있어 임진교를 중심으로 한 임진강 뒤로 떠오르는 해돋이 명소로 괜찮은 듯..
이제 걷게될 임진강을 끼고 진행할 산줄기는 고구려 보루를 품고 있는 숲길이다..
10:08분 바로 체육공원이 있는 연천 무등리 2보루 안내문이 나오고..
되돌아 보면 체육공원이 보인다..
보루에 오르면 이정표..
임진강쪽으로 흔적과 비석이 있고..
넘다 보면 또 하나..
뒤에서 보면..
10:23분 처음에는 몰랐는데 다시 보니 양수장 배수지 시설 같고.. 일단 마을로 내려온다..
시계방향으로 빙 돌아 앞에 보이는 알멕스렌드 눈썰매장 뒤로 보이는 임진강으로 갈 것이다..
방향이 바뀌면서 가야할 사진상 좌측 제일 높은 고성산 정상에 있는 고성산 보루를 지나 가운데 산으로 넘어간다..
좌측에 보이는 산줄기를 따라 빙 돌아서 고성산으로 갈 것이다..
10:28분 넘바위 쉼터 마을에서 다시 숲길은 시작되고..
잠시 직진하면 넘바위마을 쉼터가 보인다.. 주민에게 물어보니 그냥 마을 이름이 넘바위라 하신다..
** 넘바위[廣岩洞] 쉼터(정류장)
창골 서쪽에 있는 마을. 넓은 바위가 있다 하여 ‘너른바위'로 불리웠으나 넘바위로 어휘가 변한 것이다.
현재 한산 이씨(韓山李氏)가 집성을 이루고 산다.
10:32분 이제 다시 고성산을 향해 숲길이 시작되고..
10:44분 길은 좋고 계속 시계 방향으로..
10:47분 이제 북삼리가 시작되는 고성산 정상이 보이고..
10:48분 계속 걸었던 무등리 가장 북쪽에 있는 고성산 삼각점봉..
앞에 고성산 보루가 더 높은데 문화재라 여기에 삼각점을 세운 듯..
고성산高城山 보루.. 보루가 있어 붙여진 이름인 듯..
뒤에서 본 고성산 보루..
고성산 보루 아래 이정표.. 양수장 배수지에서 온만큼 산길을 더 걸어야..
10:59분 이제 다시 임진강은 옆에 와 있고..
바로 임도를 건너 계속 직진..
11:04분 마지막 지점인 우측으로 가야 만날 수 있는 북삼리 전망대 갈림길에서 누리길은 좌측으로..
방향이 바뀌니 가야할 북삼교와 11코스의 마지막 지점인 군남댐이 보이기 시작하고..
11:12분 이제 임진강 고구려 보루 숲길 답사도 끝나고..
앞에 보이는 저 허브빌리지가 있는 고개를 넘으면 북삼교이다..
11:16분 고개를 넘고..
되돌아 본 사진상 가운데 고구려 숲길 날머리..
이제 허브 빌리지가 이어지고..
11:22분 우측에 있는 북삼교를 건너기 위해서는 도로 교각 아래를 건너야 하고..
임진강 뚝방길에 올라 북삼교를 건넌다..
11:26분 우측에 보이는 징파나루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북삼교를 건넌다..
** 징파나루[澄波渡, 屯田渡] : 북삼리와 삼거리를 이어주는 임진강의 큰 나루터. 북삼교를 가설한 이후부터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정약용의 『대동수경』에 의하면, 이 곳의 강물은 강 바닥의 자갈이 훤히 비칠 정도로 빛깔이 맑다 하여 징파강이라 이름지었다 한다.
자료 : 북삼리 왕장면 자료 : 북삼리 - 읍면 행정복지센터 (yeoncheon.go.kr)
북삼교를 건너면서.. 걸어온 고성산 보루 산줄기..
가야할 군남댐..
11:33분 연천 군남면 삼거리(진상리, 선곡리, 북삼리)가 시작되는 다리 끝까지 와서 도로를 건너 교각 아래로 해서 진행한다..
북삼교 아래로 내려가 북삼리와 군남면 선곡리의 경계를 계속 이어간다..
도로 건너 임진교에서 헤어졌던 자전거길과 만나 북삼교 아래를 통과한다..
되돌아 본 북삼교..
이제 연천군 군남면 선곡리가 시작되고..
11:50분 다리를 건너기 직전 개때와 일전을 치루고..
되돌아 본 농가.. 개가 쌔끼를 낳았는지 다 큰 어림잡아 7마리 개들이 때로 몰려와 짓어대는 바람에 식겹했다는..
한두마리 같으면 스틱으로 요리하면 되는데 때로 몰려오는 바람에 같이 큰소리로 맞대응했다는..
혼자서 답사를 많이 하다보니 요령이 생겨 이제 이렇게 홀로 있는 농가를 지날 때는 반드시 스틱을 준비하고 있어야..
이제 군남댐은 가까워지고..
11:58분 ~ 12:20분 군남댐을 보면서 식후경..
데크길은 폐쇄 중.. 사잇길로 들어가면..
12:21분 두루미 태마파크가 나오고..
두루미 태마파크를 나오면 주차장 앞 도로가 나오고 우측으로 11코스 날머리가 보인다..
좌측은 연강 나룻길 입구인 군남댐 전망대 이다..
평화나루길 12코스 입구..
연천군 코스.. 오늘 11코스와 12코스 일부를 걷고 마지막에 새로 생긴 백마고지까지인 14코스까지 걸을 예정..
오늘 답사했던 길..
이렇게 2차에 걸친 11코스를 끝내고 12코스를 계속 이어간다..
초보산꾼
'답사기 > 강, 섬 걷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누리길 12코스(연천군 03) : 통일이음길 02 : 서울 한강과 임진강 그리고 차탄천까지 마치고.. (0) | 2023.05.21 |
---|---|
평화누리길 12코스(연천군 03) : 통일이음길 01 : 파주시 헤이리길에서 시작됐던 임진강과의 이별이 아쉽기만 하고.. (0) | 2023.02.19 |
평화누리길 11코스(연천군 02) : 임진적벽길 01 : 도로만 걷다가 임진강(적벽)과 함께 친구해서 더욱 좋았던 길.. (0) | 2023.02.05 |
초보산꾼 강바람 : 숭의전崇義殿 (연천군미산면) 사진 답사기 (0) | 2023.02.05 |
초보산꾼 강바람 : 구미소[尾沼, 龜淵] (연천군 백학면) 사진 답사기 (0) | 2023.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