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길 11코스(연천군 02) :  임진적벽길   :    숭의전지에서 임진교까지

 

 

 

언제 : 계묘년癸卯年(23년)  시샘달 02월 나흘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숭의전지 ~ 군남홍수조절지   총 19km

 

 

              사진 답사기는    https://kmhcshh.tistory.com/949   임진교까지

 

 

 

따로 10차에 걸친 서울한강(경강) 걷기와  27차에 걸친 한강의 물을 마지막으로 받아준 강화도 걷기까지..

양수리에서 시작된 한반도 국운의 상징처럼 사랑받았던 한강걷기가 끝나고..

한강의 마지막 종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포시와 고양시 그리고 파주시의 한강을 답사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마침 평화나들길이란 좋은 걷기 길이 있어 평화나들길을 기초로 하여 초보산꾼 나름대로 답사지를 추가하면서 걸었던 한강 길.

이제  오두산 전망대를 끝으로 평화나들길을 따라 계속 이어왔던 한강과 이별하고 본격적으로 임진강 걷기를 시작한다.. 

 

 

 

 

 

들어가기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고양시파주시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총 12개 코스(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자료 :  나무위키

 

 

 

 

평화누리길11코스  :    임진적벽길

 

  

 

 

 

12:23분   숭의전 동쪽에서 평화누리길 11코스가 시작되고..

 

 

자전거길 안내도..   오늘은 가운데 임진교까지만 가고 담 구간과 함께 담 기회에..

 

연천구간 노선소개 안내..

 

 

잠두봉에서 본 가야할 삼화교..   삼화교를 지나 동이리에 썩은소의 전설이 전하는 곳이다.

 

안내도를 보면 백학저수지에서 흘러내린 물이 임진강에 합수되는 지점이 잠두봉 우측으로 보인다..  아미나루터 추정..

 

숭의전 앞 안내문에서..   잠두봉 암각문..

 

강건너에서 본 잠두봉..  남산과 흡사하다..  서울 남산도 잠두봉이란 이칭이 있다..

 

숭의전 둘레길을 따라 아미산으로 오르며 내려다 본 잠두봉..

 

12:32분   아미산 줄기와 헤어지고 도로로 나가야 하는데 집인줄 알았는데 아미타사란 암자인 듯..

 

12:34분   도로로 나오면 바로 초대 숭의전의 제사를 지내신 왕순례묘가 있다..

 

 

12:48분   고개를 넘어 아미리를 지나 마전리로 넘어 왔는데 다리 이름은 아미교를 지나고..

 

12:50분    네거리에서 평화 누리길은 직진이지만 잠시 우측 파주 어삼로 방향으로 삼화교 답사..

 

삼화교 반대 방향인 백학방향..

 

삼화교는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아름다운하천 100선 중의 하나인 듯..  

 

삼화교에서 본 가운데 잠두봉과 아미산??..

아미산(峨嵋山) : 숭의전 동북쪽에 있는 산으로 임진강 수변 위에 솟아 있는 잠두봉.숭의전과 아미사가 어우러지는 이곳은 선경(仙景)이 중국 사천성 아미현 서남쪽에 있는 아미산에 비견할 만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과 조선 초에 창건된 아미사와 연계되면서 지어진 이름이라는 두 가지 설이 전해온다. 또한, 조선 후기 지리지에는 마전리에 있던 소금창고 때문인지 염창산(鹽倉山)으로도 기재되어 있다.     

    출처 : 엔디엔뉴스(http://www.ndnnews.co.kr)

 

 

당겨본 잠두봉 절벽과 삼화리로 연결되는 백학저수지에서 흘너내린 물이 임진강에 합수되는 아미나루터 추정지..  

잠두봉 :

숭의전 동쪽, 임진강에 수직으로 솟은 바위봉우리로 그 형태가 누에의 머리와 닮았다 하여 지어진 이름. 잠두봉 절벽에는 조선 후기 마전군수를 역임했던 한문홍(漢文洪)의 칠언율시가 새겨져 있고 측백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출처 : 엔디엔뉴스(http://www.ndnnews.co.kr)

 

 

반대편으로는 연천당포성이 보이고..

 

12:57분   네거리에서 조금 오면 다시 마전리 삼거리에서 당포성, 주상절리 이정표따라 우측으로 가면..

**  주점개 : 마전리 삼거리에서 동이리로 들어 오는 입구. 예전에 주막이 있던 곳이다.

 

 

13:01분   이제 마전리에서 동이리로 넘어와..   누리길에서 벗어나 있는 연천 당포성 답사..

 

전망대가 보이는 연천 당포성..

 

 

연천 당포성 뒤로 가면 당개나루 안내문..

 

 

연천 당포성 전망대에서 본 삼화교 넘어로 반대 썩은소에서 배가 떠내려 왔다는 전설이 전하는 잠두봉과 아미산 줄기..

 

 

가야할 동이리 썩은소 방향..

썩은소[朽淵, 朽斤渡, 腐淵江]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동이리반도 남쪽, 미강서원지 앞에 있는 임진강의 큰 소. 고려가 멸망한 뒤 고려 왕들의 위패를 실은 배가 임진강을 거슬러 올라와 이 곳에 멈추어서 쇠밧줄로 정박시켰다고 한다. 그런데 다음 날 쇠밧줄은 썩고 배는 아미리 잠두봉 아래로 떠내려가 있어서 쇠밧줄이 썩은 소라 이름하였다고 한다. 한국전쟁 전에는 마포리로 건너 다니던 나루가 있었다.

    자료  :  동이리 - 읍면 행정복지센터 (yeoncheon.go.kr)

전설 자료  :  연천 '썩은소' 나루터 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3:24분   다시 걷기 시작하고..

 

13:28분   왕산초등학교 마전 분교..

 

13"32분 ~ 38분   좌측으로 유엔군 화장장 시설이 보인다..

 

 

13:46분   부대앞에서 자전거길과 헤어지고..  소우물다리가 있는 황공천 하천 다리에서 다시 만난다..

 

 

바로부대앞 정류장 삼거리에서..   곧 배울다리를 만난다..

 

**  큰배울 :   동이리에서 가장 큰 마을. 이 곳의 지형이 큰 돛단배 형상이라고 한다. 산 안쪽의 마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배울은 그 뿌리가 머리*산의 뜻으로 쓰였던 고어 ‘받'에서 나온 것으로, ‘받'은 ‘박'*‘백'*‘배'등으로 음이 변해 왔다. ‘배'와 ‘골짜기'의 뜻인 ‘울'이 합하여 ‘배울'로 불리던 것이, 소리나는 대로 한자로 옮기면서 ‘이동(梨洞)'*‘주동(舟洞)'이 되어 ‘큰 돛단배의 형국이라서…' 또는 ‘배나무가 많았다 하여…'라는 풀이를 낳게 되었다. 한국전쟁 전에는 개성 왕씨(開城王氏) 80여 호가 집성촌을 이루었고, 마전군 당시 군내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마을이었다. 

  자료 :   https://www.yeoncheon.go.kr/town/contents.do?key=4229

 

 

13:52분   삼거리에서 이정표가 알려주는 주상절리 방향으로..

 

13:55분   배울교..  바로 앞 삼거리가 임진 적벽길 순환코스..

 

 

13:58분 ~ 14:20분    37번 국도가 지나는 앞에서 평화 누리길은 좌측 주상절리 이정표 방향으로..  

 

갈림길에서 누리길과 헤어져 더 진행하여 37번 국도 마포대교 아래 임진강..  한탄강 합수점이 보고 싶었는데 ..

 

다시 되돌아 나오며 곧 반대편에서 만나게 될 동이대교..

 

우측으로 한탄강과 임진강의 합수지점은 너무 먼 당신..  저기까지 가기에는 오늘 일정이 무리..

 

 

14:30분    다시 임진강에 접속하여 방금 보았던 동이대교 부터 적벽길이 시작된다.. 

  오히려 여기가 한탄강 합수점이 잘 보인다..  임진강 합수점인 한탄강 위로 남계대교가 잘 보인다..

 

 

14:34분   임진강 주상절리 전망대와 쉼터..

 

남계리(연천군 군남면) 주상절벽이라 하는 듯..  언젠가 한탄강도 답사해야지..

 

 

오늘 비룡대교에서 우정리 임진교까지 걸었다..

 

여름에 와야 할 듯..  안내판에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안내문..

 

14:38분   다시 계속되는 주상절리..

 

14:42분   더 임진강 가까이로.. 비 예보시에는 접근자체가 불가능하다..

 

아예 강까지 내려와 걷는다..

 

이제 잘 다듬어진 흙길을 걷는다..

 

14:58분

 

 

15:08분    걷다보니 우정리 구역으로 들어와 임진강 제방으로 올라서고..

 

 

15:13분 ~ 15:54분   소우물 다리가 보이는 곳에서 걸어온 임진강을 보면서 막걸리 한잔하면서 휴식..

 

 

15:54분   임진강에 합수되는 황공천 위에 소우물 다리를 건너 계속 임짐강변 뚝방길을 걷는다..

 

소우물[牛井], 태우물[泰井], 버티우물 :

적석총 남쪽에 있는 큰 우물. 이 부근의 지형이 소가 누운 형국[臥牛形]이고, 이 우물은 소의 코에 비유되는 곳이라 한다. 실제로 이 곳은 두 군데에서 많은 양의 물이 항상 솟아나 예부터 우물 주변에는 취락지가 형성되었다.     자료 :     우정리 - 읍면 행정복지센터 (yeoncheon.go.kr)

 

 

다리를 건너오면 안내판이 있고..

 

황공천의 임짐강 합수점..

**   황공천黃公川    우정리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백석리 가정마을에서 발원하여 동서쪽으로 흐르다가 유촌리, 마전리를 지나 우정리에서 임진강에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한강수계의 지방하천으로 임진강의 제 1지류이다. 
하천의 이름은 황공벌이라 하는 마전리와 우정리를 연결하는 322번 지방도 주위에 있는 벌판으로 예전에 이곳을 지나가던 목마른 중이 샘을 발견하고 물을 마시려고 했는데, 샘물바닥에 큰 황금덩어리가 있어 이 벌판을 황금벌이라고 불려지면서 지금의 하천 이름이 유래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황공천 [Hwanggongcheon, 黃公川]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옆동네  군남면 황지리와 친구하며 걷는다..

 

16:12분    임진물 새롬랜드 입구도 지나고..

 

16:18분   부대앞에서 헤어졌던 자전거길과 만나고..

 

 

오늘 종착점인 임진교가 보이기 시작하고..

 

16:23분    평화 누리길은 임진교 교간 아래로 가야하지만..  좌측 삼거리로 가서 종료한다..

 

 

우정다리앞 정류장에서 기다리면..

 

16:29분   58-4번 버스가 곧 온다고 방송한다..

 

 

곧 도착한 58-4번 버스를 타고 16:44분에  전곡 전통시장에 도착한다..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가면..

 

버스터미널에서..

 

 

16:56분에 39-2번 버스를 타고 전곡 터미널을 출발하여  17:14분 소요산역에서 내려 종료한다..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