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산꾼 강바람 :  황포돛배   :    적성면 두지리 216-5

 

 

 

언제 : 임인壬寅년(22년) 미틈달 11월 열이틀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황포돛배   :    적성면 두지리 216-5 (평화누리길 연계)

 

 

 

누리길을 내려오며 본 황포돛배

 

장단나루로 알려진 두지리 나루터 입구인 황포돛배 입구..

두지리斗只里   적성면    북서쪽에 임진강(臨津江)이 흐르고, 남쪽은 산지이다. 임진강 지류를 따라 농경지가    자연마을로는 두귀동, 악우물, 한박골 등이 있다. 두지리는 본래 적성군 동면 지역으로 지형이 두지(뒤주의 사투리)처럼 생겨 붙은 이름이다. 두귀동은 임진강 변에 있는 마을이다. 강변 절벽 위에 신기한 바위가 있는데 이곳에 수차례 정자를 지었으나 벼락이 떨어져 없어졌다고 한다. 한박골은 두귀동 동쪽에 있는 마을로 큰 삼밭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사람이 살지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지리 [Duji-ri, 斗只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매표소도 있고..

 

임진강으로 내려가는 길..

 

두지나루 표지석과 황포돛배가 반겨주고..  두지나루터에 돛단배 한척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고..  해설과 함께 운행한다고..

 

마지막 지점인 장남교가 보이고..

 

황포돛배 뒤가 군사지역으로 오늘 답사 못한 자장리와 원당리를  운행했다는 자지포 나루가 있었을 것이다..

 

선장님의 해설과 함께 여행할 수 있다는 황포돛배 이용 방법..

 

다시 되돌아 나오면서..

 

장남교 직전 쉼터..  임진강 넘어 원당리가 보이고 방금 답사한 바로 앞의 두지나루와 뒤로 자장리의 자지포 나루가 있었을 것이다..

 

당겨보면 두지리 황포돛배 안내도에 있는 자장리 적벽도 희미하게 이어지고 있다..

 

두지나루터에서 보았던 장남교를 넘으면서 두리나루 방향 임진강 감상..  사진상 가운데 산이 자장리와 두지리 경계 고개이다.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