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길 7코스(파주시 02:  헤이리길   :  성동사거리 ~ 반구정  21km

 

 

 

언제 : 임인壬寅년(22년) 하늘연달 10월 스무이틀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성동사거리 ~ 반구정

 

 

 

              사진 답사기는  작성 중..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따로 10차에 걸친 서울한강(경강) 걷기와  27차에 걸친 한강의 물을 마지막으로 받아준 강화도 걷기까지..

양수리에서 시작된 한반도 국운의 상징처럼 사랑받았던 한강걷기가 끝나고..

한강의 마지막 종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포시와 고양시 그리고 파주시의 한강을 답사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마침 평화나들길이란 좋은 걷기 길이 있어 평화나들길을 기초로 하여 초보산꾼 나름대로 답사지를 추가하면서 걸었던 한강 길.

이제  오두산 전망대를 끝으로 평화나들길을 따라 계속 이어왔던 한강과 이별하고 본격적으로 임진강 걷기를 시작한다.. 

 

 

 

 

 

들어가기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고양시파주시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총 12개 코스(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자료 :  나무위키

 

 

 

 

평화누리길07코스  :    헤이리길

  

 

 

 

 

 

 

합정역 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버스 정류장이 있고..  바닥에 버스 번호를 적어 놓아 그 뒤에 줄을 서면 된다..

 

06:18분   2200번 버스를 타고..

 

06:53분    약 30분 걸려 성동사거리에 도착하고..

 

횡단보도를 건너 사잇길 고개로 4코스는 시작된다..

 

횡단보도 우측을 보니 나홀로 오두지맥 하면서 조심스럽게 내려왔던 봉이 보이고..

 

07:00분     반구정 이정표를 따라 평화누리길 헤이리길인 7코스 시작..

 

되돌아 본 출발지..

 

누리길 좌측으로 보이는 프로방스 조형물을 지나고..  나의 관심분야가 아니라 보기에는 좋은데 그냥 진행하고..

 

우측으로 해는 떠오르고 있고..

 

좌측 봉에 건물이 보이던데 혹히 이 문중의 시설인가 했는데 입구를 찾지 못하고..

 

07:19분   11시 방향으로 들어가면서 이제 자유로가 달리고 있는 임진강으로 달려가고..

 

수확한 논에 있던 가창오리때가 사람소리에 놀라 군무를 시작하고..

 

07:36분   헤어졌던 자전거길과 함께 다시 성동리에서 대동리로 바뀐 누리길은 시작되고..

 

07:51분    처음 맞이하는 화장실을 겸한 휴식처 같은데 문제가 있어 아직 사용은 못하고 있고..  현재 경기 둘레길과 함께하고 있다..

 

지금까지 누리길을 걸으면서 이렇게 자유로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걸었던 기억이 있었나??  항상 아래에서 차소리만 들었였지..

 

07:56분   만우리도 보이기 시작하고..

 

08:07분    이름없는 쉼터..

 

안내도를 보면..  바로 질오목 나루(만우천)와 낙하나루(낙하 i/c) 그리고 사목나루(문산천)를 차례로 만나게  될 것이다..

 

 

쉼터에서 바로 갈림길이 나오는데 왜 굳이 이중으로 자전거길을 만들었지? 

알고보니 여기부터는 민통선에서 농사 짓는 분들의 차량들이 많이 드나들고 있어 안전을 위해 이중으로 설치 한 듯 하고..

 

08:22분    만우천을 관리하는 배수지와 가운데 오금리 마을을 감싸고 있는 봉우리가 보인다..

 

08:24분   질오목 나루가 있었다는 만우천을 건너면 누리길은 우측으로 자전거길은 좌측으로..

 

바로 화장실 등 운동시설까지 있는 오금리 쉼터..

오금리吾今里 탄현면

  자연 마을로는 오금, 골말, 모팅이 마을 등이 있다. 오금 마을은 임진강이 굽이져 흐르는 곳이라 하여 오그미, 오고미 등으로 불리다 변하여 붙여진 지명이며, 골말 마을은 골짜기에 자리하는 마을이라 하여 이름 붙여지게 되었다. 모팅이 마을은 오그미 동쪽 모퉁이에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에서 불리워진 이름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금리 [Ogeum-ri, 吾今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발원하여 탄현면 오금리 임진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인 만우천과 헤어지고 오금리 마을로..

 

아랫? 마을을 지나 중간에 있는 명품 향나무가 지키고 있는 고개를 넘으면..

 

08:40분 ~ 08:45분    바로 누리길은 좌측으로 가야 하지만 직진하여 잠시 오금리 마을을 답사해 본다..

 

오금리 구판장 정류장을 지나면..

 

바로 방금 만우천에 있었다는 질오목 나루터가 바로 이 오금1리 마을의 원 이름인 질오목에서 나왔다..

 

‘질오목’이라는 이름이 꽤나 특이한데 여기에는 조선 전기 문신인 박중손의 전설이 얽혀 있다. 박중손 사후, 후손들이 묫자리를 물색하고자 이 일대를 샅샅이 뒤졌지만 적당한 자리를 찾지 못해 난처해하던 중 뒤늦게 까마귀 울음소리에 돌아보니 오늘날 오금1리(질오목마을)가 엄청난 명당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래서 좋은 명당을 눈앞에 두고도 못 알아봤다 하여 ‘내 눈을 꾸짖는다’는 의미의 ‘질오목(叱吾目)’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자료 :  겨울 철새와의 조우, 파주 질오목마을 > 여행기사 | 비대면 안심관광지:대한민국 구석구석 (visitkorea.or.kr)

 

 

 

멋진 가을을 지나고 있는 질오목 마을..

 

08:48분    다시 고개 하나를 넘으면 삼거리에서 누리길은 승마장 방향인 우측으로 간다..  이정표가 떨어져 있다..

 

우측으로 승마장이 보이고..

 

08:56분   만우천에서 헤어졌던 자전거길과 다시 만나고..

 

이제는 임진강까지 볼 수 있는 곳이라 맘이 설레지만 조망의 영 그렇다..  자유로를 끼고 앞 산들을 계속 진행한다..

 

민통선 안에서 농사를 짓는다는 말만 들었지 이렇게 눈으로 확인하니 국은들과 함께 하는 농사가 만만치 않을 듯 하다는 생각..

 

09:01분   문지리 535도 지나고..  지도의 탄현 야구장은 지금은 물놀이 장으로 바뀐 듯 하고..

 

가을은 서서히 깊어가려 하고..

 

09:11분    낙하리 쉼터..   그런데 이정표의 방향이 우측으로 가라 하는 것 같은데 넘 돌아갈 것 같아서..

 

나는 편하게 자유로 옆 자전거길을 따라가다 낙하 i/c로 내려서고 ..

 

09:27분    다시 누리길과 만나는 곳인 낙하리 아랫말 정류장이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고..  

 

낙하 나루가 있었다는 낙하 i/c에서 다시 자유로와 함께 하고..

낙하洛河  탄현면 낙하리    

  경기도 파주시의 탄현면 북쪽 임진강변에 위치한 나루터이다. 현재 자유로의 낙하 입체 교차로(낙하 IC) 부근이며, 낙하리라는 마을이 존재하고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임진강이 서쪽으로 흘러 압포(鴨浦)로 되고, 그 아래쪽은 곧 낙하도(洛河渡)라 하였다. 교하현의 북쪽 26리 지점으로 임진의 하류에 해당한다. 또한, 낙하도 언덕에 낙하원(洛河院)이 있었다 하는데, 이를 보아 과거 나루터가 생겨나고 취락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낙하나루 [落下-, Nakhanaru]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

 

 

09:37분   세월은 한 때 잘 나갔을 것인데 주유소가 폐업중이고..

 

09:45분   굴뚝을 보니 소각장인 듯.. 지나고..

 

09:49분   잠시 내려가는데 역시 임진강이 조금 보여주고..

 

09:55분~ 10:19분    4시30분에 아침하고 나왔더니 배가 고파 내포리 쉼터에서 식후경..

 

이제 마지막에 만나게 될 문산 당동리가 가깝게 보이고..

 

10:30분   내포 i/c로 내려서고..

 

지중해라는 곳에서 임진강의 모습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내포3리 지중해' 정류장을 지나면 바로 대명골천 계곡을 지나게 된다..

 

10:38분 ~ 11:28분    내포 i/c 네거리에서 누리길은 직진이지만 잠시 용재 성현묘역 답사를 위해 내포리로 향한다..

 

11:00분   용재 성현 묘..

 

 

더 자세한 용제성현의 사진 답사기는

초보산꾼 사진 답사기 : 용재성현묘역慵齋 成俔 墓域 ( 파주 문산읍 내포)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11:45분   문산리로 접어드는 문산천 다리인 임월교를 지나고 있고..

문산리文山里   문산읍     

  자연마을로는 문산리, 문산진, 상동, 샘골, 수용소, 역전, 유산골, 장터, 하동 등이 있다. 조선 초기 홍수가 날 때면 임진강(臨津江)으로 흙탕물이 내려가다 서해의 조수에 밀려 더러운 흙탕물이 산더미처럼 밀려왔다 하여 문산(文山)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문산개, 문산포라고도 한다. 수용소는 6·25전쟁 때 피란민의 수용소가 있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문산리 [Munsan-ri, 文山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문산포가 있었다는 문산천 임진강 방향..

문산천汶山川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과 양주시 백석읍의 꾀꼬리봉(425m)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흘러 임진강에 합류하는 하천.  문산천은 임진강의 제1지류로서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내포리임진강 하류부 좌안측으로 유입하여 임진강에 합류한다.  유역 내 행정구역은 경기도 파주시 및 양주시 등 2시, 4읍, 3면을 포함한다. 광탄천(廣灘川)·문산개·너븐여울이라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문산천 [汶山川]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지도를 다시 한번 꺼내 보면..  여기 하동마을에는 사목나루가 있었고 지금의 반구정에 문산포가 있었다는 얘기인데..

 

 

다리를 지나 앞에 보이는 주유소 부근이 사목나루가 있었다는 하동마을이다..

 

11:47분    자전길은 제방으로 보내고 누리길은 주유소 지나 하동 사거리 직전 좌측으로 다시 시작된다..  

 

이제 당동리로 들어와 배수지도 지나고..  이 곳에서 제사를 지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이라는데 도당 자료는 찾지 못했다.

당동리堂洞里 어린이 공원

   당동은 본래 파주군 칠정면 지역으로, 문산리(汶山里)에 있는 도당에서 굿을 하기 위해 먼저 사목리(沙鶩里)의 고목에서 마을의 수호신을 맞이하여 와서 이곳에서 제사를 지내고 갔다 하여 당골, 당굴 또는 당동이라 하였다. 너더리는 널로 놓은 다리가 있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당동리 [Dangdong-ri, 堂洞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1:57분   최대한 자유로 부근까지 와서 당동 어린이 공원을 오르면서 이제 계속 숲길을 걷는다..

 

중간쯤 어린이 놀이시설도 담아 보고..

 

12:07분    당동1로 도로를 횡단하고..  왜 좌측 짧은 길을 놓아두고 길게 우회했지 생각해 봤는데 숲 길로 안내하려 한 것 같고..

 

12:17분   다시 숲길을 벗어나니 다리를 건너라 하고..

 

당동1교를 지나 다시 다리 건너 좌측 숲길...

 

12:27분 ~ 13:11분   넓은 공터에서 막걸리 한잔 하고..

 

13:16분   우측에 부대가 보이는 율곡로 39번길로 내려섰는데 바로 다시 숲길이 시작되고..

 

13:27분   이정표를 보니 사목리로 들어와 있고..

사목리沙鶩里  문산읍

  사목리는 예로부터 임진강으로 둘러싸여 산수가 아름다우며, 임진강 건너편 광활한 거두리 모래벌판에 매년 찾아오는 철새와 따오기가 장관을 이루어 붙은 이름이다. 사모기, 사무기, 새모기, 새무기라고도 한다. 또 임진강가에 세워진 정자인 반구정이 있는 마을이라 하여 반구정이라 하였다. 하미는 하씨가 살던 동족촌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목리 [Samok-ri, 沙鶩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3:31분   당동리가 보이는 것을 보아 경계를 지나고 있는 듯 하고..  

 

13:38분   도로로 내려서며 숲길은 끝나고..

 

 

13:43분   사목1리 정류장이 나오면서 저 교각 아래를 지나면 이 번 구간도 끝이 난다..  053-1번 버스로 문산역으로 갈 예정..

문산역으로 가기위해서는 당동1리 텃골 정류장에서 053-1번 버스를 14:58분 쯤 탔으니 여기도 14:58분쯤 도착한다고 생각하면 될 듯..

 

담 구간 율곡 습지공원으로 갈 예정..

 

누리길 7,8코스 교차점에서 반구정 답사를 마치고 누리길을 마치고 오늘 옆에 있는 화완옹주묘까지 답사한다..

 

반구정..

 

 

더 많은 반구정 답사는

초보산꾼 사진 답사기 : 반구정伴鷗亭 ( 파주 문산읍 사목리)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입구..

 

안내도에 문산포가 있었다는 좌 양지대와 우측 반구정..

 

가을을 입고 있는 영당과 경모재등을 담아보고..

 

반구정을 나오면..  이제 053-1번 버스가 지나가는 우측 반구정로를 따라간다..  

 

화안옹주의 묘 입구..

 

묘 입구..  좌측이 명인 갤러리 우측이 마늘빵 류재은 베이커리

 

파주시 황토유적인 화완옹주 및 정치달의 묘..

 

 

더 많은 화완옹주 답사기는

초보산꾼 사진 답사기 : 화완옹주 및 정치달묘和緩翁主 및 鄭致達 墓 (파주 문산읍)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당동1리 텃골 정류장에서 053-1번 버스를 14:58분 쯤 탔다..   혹시 반구정에서 끝나시면 14:58분 쯤 생각해도 될 듯..

 

15:13분   약 15분 걸려 문산시장이 있는 문산역에 내리고..  8구간은 사진상 우측 버스 정류장에서 타면 될 듯..

 

문산역에서 도리산역에 가는 시간을 얘기 하는 듯..

 

15:25분 전철로 집으로..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