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주위걷기 06 :  동국대 중심으로 -  동호로, 창경궁로  사진 답사기

 

 

 

언제 : 신축辛丑년(21년) 한르연달 10월 나흘 달날(개천절 대체휴일)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종로5가역 7번출구 ~ 동호로 ~ 동국대 ~ 창경궁로 ~ 을지로4가역   

 

 

                  ** 본 답사기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참조만 하세요.. *****

 

 

 

          더 많은 사진은  https://blog.daum.net/kmhcshh/5523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목멱대왕을 모신 사당이 있어 목멱산, 누에의 머리를 닮아 잠두봉 등으로 불리던 한양도성의 남쪽에 위치하여 안산의 역할을 했던 남산

국사당에 조선 건국의 주요 인물들의 위폐를 모시면서 조선의 정신적 역할을 했던 남산에 일제시대 조선 신궁을 세우면서 수난은 시작됐고

해방이 된 후에도 군사 독재정권은 그들의 정권의 안위를 위한 장소로 이용하면서 지금의 국치의 길과 인권의 길로 다시 탄생했고

그런의미에서 남산 답사를 위해 먼저 청학동천과 국치의 길, 인권의 길을 걸었기에 청계천과 한강을 기준으로 남산의 동서남북을 답사한다.

 

 

 

 

남산걷기 06  :  염초장 ~ 동호로 ~ 동국대 ~ 창경궁로(서애길) ~ 을지로 4가역     다음지도

 

 

이제 남산주위 답사도 남촌을 지나 동쪽을 끝으로 마지막 답사지인 동국대를 중심으로 청계천으로 이어지는 곳에 남아 있는 역사를 만나기 위해

종로5가역을 출발하여 청계천 마전교를 지나면서 이미 답사했던 한옥마을에서 시작하여 1시 방향 방산시장 안으로 흘렀던 필동천의 흔적을 만나보고

청계천 염초청터가 시작점인 동호로를 따라 올라가면서 성체묘와 같은 유형문화제나 미래유산으로 지정된  구 경성사범학교 부속소학교 건물등을 만나고

동국대에서 다시 중구청이 있는 창경궁로를 답사하면서 동평관터와 예장 소학교, 국도극장등을 답사하면서 을지로 4가역에서 마치게 된다.  

 

 

서울미래유산 홈피     http://futureheritage.seoul.go.kr/web/main/index.do

중구청 역사문화자원    http://www.junggu.seoul.kr/tour/content.do?cmsid=15006 

 

 

 

 

 

07:30분   방산시상 방향인 종로5가역 7번 출구로 나와..

 

청계천 마전교를 건너면..

 

 

우마시장이 열렸고 개천 준설의 표준으로 삼았던 수표교가 있었던 청계천 다리인 마전교를 건너면 염초청터였고

우측에 보이는 방산시장 안길이 한옥마을 부근에서 흘러내려 필동을 지나 청계천에 합류하는 필동천 시작점이다..

 

염초청터...  화약을 제조하던 곳이라고..  우시장에 조금만 더 가면 훈련원이 있어 시장이 형성될 기초가 되었다고..

 

이제 동국대를 향해 동호로를 걷기 시작하고..

 

 

마전교에서 50m쯤 오면 사잇길로 성제묘가 보인다..  그런데 너무 비좁아 사진을 담을 수가 없다.  중구 동호로 385-1 (방산동)

반대편에서 담은 성제묘..  길가에 성제묘 이정표가 있지만 이 골목을 지나친 곳에 있다..  그래서 미리 알고 가지 않으면 지나칠 듯..   

 

성제묘 반대편에는 서울미래 유산인 일제시대 초등학교의 특징을 알 수 있는 구 경성사범학교 부속소학교가 보이고..

 

길을 건너와 담아보니..  여기는 미육군 극동공병단(FED) 부지였다고 하는데 현재는 방치되고 있는 듯..

 

07:46분   동호로 을지로5가 교차로를 건너고..

 

 

건너서 되돌아 보면 우측으로 훈련원터 공원이 보인다..  서울 성곽 답사시 자세히 답사 했으므로 오늘은 생략..

오늘 자주 만나게 될 동국대 전산원 부근에서 시작된 쌍이문동천의 훈련원교가 있었던 곳이다..  중구청역사문화자원 홈피..

 

쌍이문동천의 발원지는 동국대 전산원 위쪽이다. 동국대에서 시작된 물길은 동국대 전산원 앞을 지나 충무초등학교 앞을 흘러 퇴계로를 건넌 뒤 뒷길을 따라 동쪽으로, 다시 북동 방향으로 흘러 전태일 다리 부근에서 청계천에 합류.   조선 전기에는 이곳에 마을의 방범을 위해 설치한 이문(里門)이 2개 있었는데, 쌍이문동이란 이름이 여기서 유래하였다.     중구청역사문화자원 해설..

 

 

교차로에서 130m쯤 오면 편의점 골목으로 들어간다..

 

 

그럼 바로  경성부 황금정 자리에 지어 황금아파트로 불리웠다는 건물이 보인다..   지금까지 보존된다는게 신기할 뿐..  중구 동호로34길 5    

 

황금아파트는 현재의 을지로인 경성부(京城府) 황금정(黃金町)에 1937년 건설되었던 서구식 문화주택(文化住宅)이다.  문화주택은 서양 주택의 공간 구조와 외관을 모방한 1920년대의 일본식 주택으로 경성의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보급되었다.  이 건물은 지금까지도 잔존해 주거 및 상업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  중구청문화역사자원 해설

 

 

골목으로 조금 더 들어가면..  쌍이문동천 어청교터가 보인다.   역시 중구청 역사문화자원 참조

 

07:55분   다시 동호로로 나와 오장동 사거리에서 반대편 대각선 방향으로 잠시 들어가 첫번째 골목으로 들어간다.

 

서울제일교회..  중구 마른내로 120      서울미래유산     1970년대 최초의 반유신운동의 진원지가 된 교회라고..

 

역시 쌍이문동천의 전교터가 있었던 자리..  중구역사문화자원  동호로31길 25

 

08:05분   다시 동호로인 퇴계로5가 교차로..  여기 교차로는 자투리에 공원화를 잘해놓은 느낌..

 

제일교회와 전교터 답사..   다음지도

 

교차로를 건너와 되돌아 본..

 

쌍이문동천이 흘렸다는 초등학교 육교 아래에 풀무재 표식이 놓여있다..

 

육교 반대편  골목으로 들어가면 금영창과 금위영화약고터를 만날 수 있다..    중구청 역사문화자원 참조..

 

육교위에서 본 태광산업.. 뒤로는 남소문동천이 흘렀다고..   건물 하나 사이로 다른 하천이 흘렀다는 남소문동천의 흔적은 담 답사에서 만날 예정..

 

골목으로 들어와..  직진하면 금영창터.. 우측 태광산업 뒷 골목으로 들어가면 금위영 화약고터를 만날 수 있다..

 

조선 후기 5군영의 하나였던 금영창禁營倉터..     장충단로7길 35   신원프린택 옆

 

다시 되돌아 와..  태광산업 뒷골목에 청계천 이간수문으로 빠져나가는 남소문동천 안내판이 있고..

 

남소문동천..  오늘 시작점에서 필동천에 이어 남소문동천 맛뵈기도 하고..

 

담 답사에는 남소문동천을 따라 남소문을 지나 한강으로 넘어갈 예정..

 

태광산업 뒷골목인 이 곳이 금위영화약고가 있었던 곳이라고..  퇴계로52길 42-6  

 

08:20분    다시 동호로로 나오면..  바로 주유소 직전 길옆에 관성묘를 만날 수 있다..

 

08:23분   이제 동국대학교 중문이 있는 고개에 들어서고..  언덕을 올라 중간지점에서 중문으로..

 

동국대 입구인 만큼 만해의 방이 설치되어 있고 안내문까지..

 

08:30분   중문으로 들어서고..

 

입구 좌측으로 이해랑 예술관의 자연이 아름답고..

 

중문을 혜화문이라 하는 것 같고..  이렇게 답사.. 더 많은 자료는 따로 정리..

 

답사하고픈 박물관을 지나고..

 

정각원..  경희궁의 정전이었던 ‘숭정전崇政殿’이 지금은 동국대 경내에 정각원으로 남아 부처님을 모시게 되었다..

 

정각원 좌측으로는 동국백년비와 종각이 있다..

 

팔정도 광장에서 본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인 명진관..

 

명진관 안내문

 

쌍이문동천이 전산원 위쪽이 발원지라 하니 이 팔정도 광장이 아닐까?

 

광장광장 끝에는 만해 한용운 시비가 있고..  뒤에 한용운의 님의침묵과 건립기가 적혀 있다.

 

조금 더 내려오면 만해광장..  농구 운동장이어서 처음에는 만해광장인줄 몰랐다는..

 

안으로 들어가면 동국동문중 몇분의 얼굴이 보인다..

 

 

조금 더 내려와 후문으로 내려가는 곳에 동악선생시단이 있다..  동악은 이곳에 살았던 이안눌의 호이다.

 

원래 바위에 세겨진 동악선생시단은 잠시 옮기면서 쪼개지는 바람에 박물관에 보관하고 있다고..

 

09:11분    후문을 나와 서애로에 접속하고.. 서애로를 걷는다..

 

서애로 남산 방향..

 

전쟁 이후 우리나라에서 남침례교단이 처음으로 설립한 교회라는 서울침례교회를 지나고..    중구청역사문화자원    중구 서애로 3

 

09:16분   서울침례교회는 퇴계로4가 교차로에서 봐야 제대로 볼 수 있다..  이미 답사했던 서애로를 보니 반갑고..

 

이제 서애로를 지나 창경궁로를 따르면..  중구청이 나오고..  바로 옆에 보호수인 예관동 향나무가 있었다는데 안타깝게 사라지고 없고..

 

대신 뒤로 가보니 향나무 한그루가 그나마 아쉬움을 달래주는데..

 

09:29분  중구청 교차로에서 좌측의 덕수중학교로 간다..

 

앵정소학교(櫻井小學校)가 있었다는 덕수 중학교..   중구청역사문화자원..

 

또한 덕수 중학교 좌측으로 동평관 표지석이 있었던 소공원이 있었는데 지금 이 곳은 다른 건물이 들어서고 있고.. 

 

을지로 4가역이 있는 국도 건물이 국도극장터이다..  사진상 건물 반대편 옆에 표지석이 있다..  을지로4가 310

 

 

국도극장터를 마지막으로 답사를 마친다..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