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길 1 코스(김포시 01) : 염하강철책길 : 대명항 ~ 문수산성 남문
언제 : 임인壬寅년(22년) 시샘달 03월 스무엿새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대명항 ~ 손돌묘 ~ (남산.김포 고양리) ~ 고양리 쉼터 ~ 포내천 ~ 문수산성 남문
사진 답사기는 평화누리길 1 코스(사진) : 김포시 대명항 ~ 김포대학교 사진 답사기 (tistory.com)
따로 10차에 걸친 서울한강(경강) 걷기와 27차에 걸친 한강의 물을 마지막으로 받아준 강화도 걷기까지..
양수리에서 시작된 한반도 국운의 상징처럼 사랑받았던 한강걷기가 1구간 남기고 얼추 끝나가고..
한강의 마지막 종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포시와 고양시 그리고 파주시의 한강을 답사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마침 평화나들길이란 좋은 걷기 길이 있어 평화나들길을 기초로 하여 초보산꾼 나름대로 답사지를 추가하면서 걷는다.
한강걷기가 끝나고 계속해서 평화나들길을 따라 임진강 걷기까지 함께 이어갈 예정이다..
들어가기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 고양시, 파주시, 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총 12개 코스(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자료 : 나무위키
평화누리길01코스 : 부래도 쉼터 지나 석정천에서 남산 답사 후 누리길 복귀..
평화누리길의 시작점으로 바다건너 강화도를 바라보며
덕포진과 부래도, 염하강을 따라 철책길을 걷는 구간으로 가족과 함께 걷기 좋은 길이다..
평화나들길 소개글에서..
07:38분 김포 골드라인 구래역 3번 출구로 나와 되돌아 보면 보이는 구래역 버스 정류장에서 60-3번 버스를 타고..
07:38분에 출발한 버스는 07:54분 쯤 대곡사거리를 지나 08:03분에 종점인 대명항에 도착하고..
바로 대명리와 약암리 경계에 있는 호동천을 지나면서 평화누리길 첫 여정이 시작되고..
여기가 서해랑길 출발점인 듯.. 강화도를 답사하면서 수시로 만났었는데 초지대교를 지나는구나..
대명항 안내도..
좀 더 많은 대명항 답사기는 따로 정리.. https://blog.daum.net/kmhcshh/5710 초보산꾼
인천과 강화를 오가는 뱃길이었다는 대명나루(전막全幕)에는 지금도 대명항이 대신하고 있고..
강화도 남부 지방 답사하면서 자주 넘었던 초지대교..
일반인이 해군 군함 내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는 김포 함상공원을 잠시 답사하고..
08:28분 평화누리길이 시작되고..
덕포진 둘레길 안내도와 함께..
마지막으로 되돌아 본 대명항..
염하강(강화해협) 철책길을 실감하면서..
좀 더 많은 덕포진.손돌묘 답사기는 따로 정리 https://blog.daum.net/kmhcshh/5711 초보산꾼
08:44분 덕포진 답사가 시작되고..
덕포진 입구의 안내도..
우선 안내도를 보면.. 관리사무소는 덕포진 전시관을 얘기하는 듯..
가포대..
나포대를 지나고..
다포대..
이제 포대는 끝나고 삼각점이 있는 파수청터를 시작으로 손돌묘, 해안가 방향으로 덕포진 돈대 터가 기다리고 있고..
바로 위 손돌목의 사연을 안고 있는 손돌묘
손돌묘
덕포진 돈대터..
돈대터에서 본 손돌목의 위치는? 덕포진에서 원머루나루까지 이어진다고.. 이제 평화누리길은 손돌목 강화해협을 따라간다는 얘기..
손돌묘를 출발하면 우측으로 덕포진이 보이는 것을 보면 손돌목이 강화도 방향으로 튀어나왔음을 얘기해 주고..
자료 : 초보산꾼.. 김포시 고양리 진산인 남산 봉수대에서 본 덕포진.. ** 잠시 후 답사 예정..
사실 용두돈대나 덕포진 답사에서는 왜 손돌목인지 알 수 없었는데 여기서 보니 실감이 난다..
당겨본 좌 손돌목과 우 용두돈대
덕포가 가까워지는 곳에서 본 좌측으로 강화해협 넘어 강화도 광성포와 용두돈대.. 병인양요와 신미양요의 최대 격전지였다..
자료 : 초보산꾼 강화도 답사에서.. 용두돈대.. 강화해협 넘어로 사진상 가운데 하얀집 좌측에 덕포가 있었던 곳이다.
강화도 용두돈대에서 본 손돌목의 덕포진 돈대터
09:17분 계속 손돌목 해변을 따라가는데.. 앞 건물 앞 해변을 지나간다..
09:18분 이제 덕포진 둘레길과 헤어지고..
하얀건물을 지나고도 계속 부래도浮來島가 친구하고..
09:31분 덕포.. 신안리 48번지 일원
09:35분 부래도 옆섬까지가 신안리 구역.. 앞에 보이는 쇄암리 해변을 따라가야 하는데 현재 사유지로 막혀있다고..
마지막으로 담아 본 부래도..
09:38분 현위치 부래도 쉼터..
09:43분 석정천을 만나고.. 신안리와 쇄암리 사이 석정천을 끼고 송마리가 조금 발을 담그고..
원래 석정천에서 좌측으로 가야하지만 개인 사유지로 막혀있어 이제 누리길에서 제외될 듯..
자전거길은 석정천을 따라가는 것 같고..
임시 누리길을 걷는 중..
09:51분 여기서 누리길은 이정표를 따라 좌측으로.. 나는 김포시 향토유적중 하나인 월곶면 군하리 봉수대 답사를 위해..
누리길과 헤어져 직진하면 대명항 안내도에 나와 있는 석정 천문대를 만날 수 있다..
군하리 봉수대가 있는 남산을 찾아갔던 답사길을 대충 그려보면..
석정천문대 옆의 석정초교
쇄암리 연꽃마을과 연결되는 자전거길에 들어섰지만.. 빠른 남산 답사를 위해 쇄암리 답사는 포기하고..
어렵게 고양리 마을에 들어서서 오늘 또 다른 답사 목적지인 남산이 보이고..
11:26분 고개에서 좌측으로.. 김포시 월곶면 고양로 54 지점..
묘지대를 지나 남산을 보면서 오른다.. 묘지대에서 우측 능선으로 등산로가 있다.
우측 능선으로 올라 되돌아 본 오봉산? 해란산으로 이어 지는 듯..
11:44분 ~ 12:25분 배창랑님의 시그널이 붙어 있는 고양리와 군하리의 경계인 남산 정상.. 식후경까지..
봉수대 추정지에 삼각점이 있다는데 찾지 못하고.. 안내판에서 식후경..
고양리高陽
고양리의 옛 땅이름은 원모루나루로 고양개 또는 고양포라고 불리기도 했다. 마을 뒤에 봉수대가 있는 남산이 180.2m의 높이로 마을의 진산이었기 때문에 고양(高陽)이란 땅이름이 생긴 것 같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양리 [Goyang-ri, 高陽里] (두산백과)
남산에서 본 손돌목.. 사실 용두돈대나 덕포진 답사에서는 왜 손돌목인지 알 수 없었는데 여기서 보니 실감이 난다..
당겨본 좌 손돌목과 우 용두돈대
손돌목 안내글.. 덕포진 답사에서..
마지막으로 오늘 걷지 못한 쇄암리에서 고양포(원머루나루)까지..
고양로를 걷는 중.. 예안이씨 세장지도 지나고.. 바로 옆에 혹시 예안이씨 신도비?
삼미공단 입구도 지나고..
고양리 보호수도 지나고..
마지막으로 되돌아 본 사진상 제일 우측 남산..
김포시 고양2리 마을에서 본 쇄암리 연꽃마을 방향..
남산 하산길.. 다음지도..
13:01분 이제 누리길에서 벗어나 있는 남산 답사를 마치고 고양포가 있었던 곳에서 평화누리길과 만나고..
원머루 나루
13:06분 다시 원모루나루 안내판과 함께 골프장이 함께하고.. 방금 전 보았던 원모루나 원머루는 한자로 고양포이다..
13:11분 고양리 쉼터를 지나고..
13:20분 평화정류장 앞에서고.. 이제 누리길은 포내리로 들어서고..
이제 가랑비도 그치고 답답했던 지금까지와 달리 최상의 자연을 선물하고.. 좌 강화도의 중심인 혈구산과 우측 고려산을 보면서 진행..
13:25분 해병대 시설도 지나고.. 평일에 오면 잘못하면 길게 우회할 수도..
13:31분 이제 조망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해변길이 기다리고 있고..
바로 앞에 용당돈대가 보이고.. 강화도 답사할 때는 용당돈대에서 이 곳을 보면서 식후경 했었는데..
선원면 용진진 방향..
되돌아 본 걸어온 길..
용진진이 보이는 곳에서 이보다 더 좋은 조망이 없을 것 같아 여기서 평화누리길 첫 답사 기념으로 한잔..
13:39분 ~ 14:20분 휴식하기에 명당자리.. 고려산과 혈구산을 보면서..
가리산 돈대가 있었다는 더리미 포구를 보면서 출발..
14:29분 수로와 함께 문수산도 보이기 시작하고..
오늘 문수산 답사하고 마지막으로 내려서야 하는 김포대학 방향 안부..
14:42분 쉼터도 지나고..
남문이 보이기 시작하고..
14:52분 통진읍 옹정리에서 발원하여 강화해협에 입수하는 포내천.. 포내 양수장..
14:56분 몇 번 답사했던 구 강화대교 입구도 지나고..
강화대교를 지나면 바로..
14:59분 평화누리길은 여기서 우측 남문으로 가야하지만 갑곶나루 흔적 답사를 위해 직진하면..
성동리 마을에 들어서고..
갑곶나루 직전 우측으로 자료에서 보지 못한 보호수와 함께 신당하나가 보이는데..
15:07분 갑곶나루 안내판이 나오고.. 흔적이 남아 있는 석축로를 보기 위해서 현재 폐업한 순대국집 앞마당으로 해서 접근한다..
갑곶나루.. 갑곶 유래와 역사를 담고..
현재 석축로 흔적이 남아 있다..
순대국집 옆 강으로 석축로 흔적이 철망넘어 보이지만.. 군시설이라 촬영하면 안된다고 하여서.. 2015년 김포시 제공..
다시 되돌아 나오면서 강화도 당산 조망..
15:19분 이제 마지막으로 남문을 답사해야 하고..
처음에 왔을 때는 접근로에 잡풀이 많아 포기했었다는...
남문에서 연결되는 문수산 방향 성곽길은 막아 놓았다..
문에 들어서면 강화도의 시작점 당산이 보이고.. 당산에는 염주돈대가 있다.
갑곶돈대가 있는 구.신 강화대교..
마지막으로 반대편에서 담아 본 남문..
평화누리길 2구간 입구에서 1차 답사를 마치고..
프랑스에 의해 강으로 격하된 표현인 염하鹽河라는 지명보다
바다를 뜻하는 강화해협江華海峽이라 써야 한다는 주장에 동감이 간다..
자료 : 강화뉴스 http://www.ganghw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742
어김없이 모든 지도나 자료에도 염하로 표기되어 있고 오늘 걸었던 누리길 이름조차도 염하강 철책길이지만
하루아침에 해협으로 고치는 것은 쉽지는 않겠지만 모든 것은 관심을 갖다보면 서서히 변화가 찾아오지 않을까?
그래서 제목은 강화해협으로 했지만 내용은 누리길의 명칭에 따라 답사기를 올리게 되었다..
초보산꾼
'답사기 > 강, 섬 걷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누리길 3 코스(김포시 03) : 한강 철책길 : 한강을 철책넘어로도 볼 수 없는.. 그래서 더욱 통일이 절실한.. (0) | 2022.10.19 |
---|---|
평화누리길 2 코스(김포시 02) : 조강철책길 : 용의전설 검룡소 한강이 생을 다한 조강을 걷다. (0) | 2022.10.19 |
초보산꾼 강바람 : 무접섬광장(광양 선소리) - 이순신 장군과 어영담 현감의 지혜가 만나면.. (0) | 2022.10.02 |
초보산꾼 강바람 : 돈탁마을 비보숲(광양 섬진강) - 광양땅 숨은 그림찾기.. (0) | 2022.10.02 |
초보산꾼 강바람 : '알프스 하모니 철교' (섬진철교) - 오랜만에 철길을 걷다.. (0) | 2022.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