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산꾼 답사기록(김포시 01)  :  김포본동을 중심으로.. 

 

 

 

언제 : 임인壬寅년(22년) 시샘달 02월 열아흐래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운양역 ~ 모담산 ~ 걸포중앙공원 ~ 구김포성당 ~ 김포향교 ~ 장릉    

  

        **   김포시 답사기는  '김포마루 이야기, 김포시청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를 참조하여 걸었습니다..

 

 

 

 

김포시 걷기 01  :  운양역(모담산) ~ 장릉까지   다음지도

 

 

김포의 옛 이름 검포(黔浦)의 ‘黔’은 단군왕검(檀君王儉)의 ‘儉’과 같은 의미의 고대어로, 제정일치(祭政一致) 사회에서 신군(神君)이 제사를 지내는 신성한 땅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현재 김포 지역 내에 전해 오는 많은 지석묘들은 김포가 고대로부터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던 포구마을이었음을 시사한다.   김포시 유래..  김포시 홈피에서..

 

김포시 한강걷기에 이어 다시 찾은 김포..

김포시 한강을 걷다보니 장수왕 63년(475) 고구려가 한강하구 지역을 차지하면서 김포가 역사의 한복판에 등장했다는 김포시 자료를 보니

남겨진 역사와 함께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싶고 또 미래를 준비하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기 위해  김포 답사를 떠나본다.

 

 

 

 

 

07:09분  운양역 4번 출구로 나와..

 

좌측으로 모담산 줄기가 보이고..

 

07:19분   모담산 입구에 도착하고..  모담폭포마당에서 출발하여 정상을 지나 샘재 유래가 담긴 약수마당으로 하산한다.

 

 

더 자세한 모담산.샘재공원 답사기는  https://blog.daum.net/kmhcshh/5651  참조..    초보산꾼 답사기

 

 

07:43분   삼각점과 모담정이 있는 모담산 정상..

 

07:51분   약수터..  샘재 마을의 어원이 된 천현(泉峴.샘재) 약수터 유래가 전해지고 있다.  현재 감바위는 군시설로 접근불가이다..

 

08:01분   우측에 보이는 심응사당을 먼저 답사 했다..  사진상 우측이 사당이고 좌측에 묘와 신도비가 보인다.

 

사당 좌측에 있는 묘소와 신도비

 

08:11분   심응사당 옆에 있는 샘재공원의 양촌.운양동 분구묘 유적

 

모담산을 배경으로 샘재공원의 보호수인 향나무

 

샘재마을과 오늘 출발지인 모담폭포정원이 있었던 청수마을..  낮지만 모담산이 가진 힘은 아닐까??  김포한옥마을이 더욱 빛났다는 생각..

 

08:27분  김포 한옥마을에서..  경기도 정명 1,000년 보다 앞선 김포 정명 1260년 기념비..  전국에서는 두 번째로 오래된 지명이라고..

 

08:34분   한강 감바위나루로 이어지는 샘재공원 옆 교차로로 나와..  김포 성당을 만나기 위해 우측 걸포로를 따라 간다..

 

08:35분   샘재마을 정류장을 나가고..  샘재와 청수가 얘기했던 운양동을 지나 걸포동으로 들어서고..

 

김포시 한강 답사시 지났던 도로 좌측으로 계양천과 한강의 합수점이 보이고..

 

08:39분   걸포동의 옛이름중 하나였다는 향교마을..  

걸포동傑浦洞  김포시

걸포동의 원래 지명은 '거래'였다. 한자도 지금과는 달리 걸포(乞浦)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촌·향교·신향으로도 불렸다.   '걸' 은 개천의 뜻이에요. 이처럼 걸애 또는 거래는 개울, 도랑의 뜻이니까 이런 말이 지명에 쓰이면 '개울이 있는 마을' 의 뜻이 되는거에요.     자료 :  김포시청

 

 

서촌마을을 지나면서 굴다리 지나 나진포천이 보이기 시작하고..  김포평야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나진평야의 모습은 이제 사라지고..

 

08:48분   나진포천의 서촌교를 지나면서 좌측에 보이는 걸포 중앙공원으로 간다..

나진포천   나진평야

김포한강신도시와 구도심의 완충지인 장기동과 감정동, 운양동 일대에 펼쳐진 나진평야가 농지로서의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  나진평야는 김포평야와 함께 김포를 대표하는 곡창지대로 면적만도 264만4000여㎡에 이른다  출처 : 인천일보(http://www.incheonilbo.com)

 

 

08:50분   걸포 중앙공원 답사가 시작되고..

 

전통 국궁장인 금능정을 지나고..

 

중앙공원을 가로질러 호레이스그렌트 언더우드 선교사 기념비를 만나러 가는 길..

 

조형물 앞 비석의 내용은 세월의 흔적으로 읽을 수가 없고..  김포 근대 역사문화의 지대한 흔적을 남기신 분이라고..

 

이제 중앙공원의 후문 방향인 목단정이 보이고..  중국 하택시와의 우호를 다지는 거리를 조성해 놓았다..

 

목단정은 우리 정자와 다른 형태의 중국풍이라고..

 

어린이들 교통교육용이라는 시설에서 되돌아 본 목단정..

 

입구에서 목단정까지 이어지는 중국 하택시 우호길을 끝으로 걸포 중앙공원 답사를 마치고..

 

09:07분   중앙공원을 나와 계양천을 따라 신향공원으로 가려 했는데 현재 계양천 방향은 공사 중..

 

09:12분   공사와 개발로 조금만 남아 있는 신향공원을 나와.. 

 

계양천을 만나고..  김포한강 답사에서 만났던 계양천과 한강의 합수점..  이름에 비해 뭔가 아쉬움을 여기서도 느끼고 있고..

 

09:20분   걸포네거리로 나와 이제 우측 김포 성당으로..

 

산아래로 김포성당이 살짝 보인다..

 

걸포 네거리에서 되돌아 본 김포북변역 방향 김포대로 우측으로 방금 답사한 신향공원이 보이고..

 

09:24분    북변동이 시작되는 걸포 네거리에서 접근한 북변로 도로상의 김포성당 입구..  구 김포성당 답사..

북변동北邊洞   김포시

 북변동의 명칭은 예전에 김포군청 북쪽에 있는 마을이라는 데서 유래하였다. 우리말로는 북녘말로 부른다.
김포경찰서·김포시립도서관·김포우체국 등 공공기관이 들어서 있고, 김포초등학교·김포서초등학교·금파초등학교, 김포중학교·금파중학교, 김포제일고등학교 등 교육기관이 밀집해 있다.  김포향교(문화재자료 29)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북변동 [Bukbyeon-dong, 北邊洞] (두산백과)

 

 

 

좌측이 새로 신축한 성당이고 우측이 구 김포성당인 듯..  초보산꾼 생각..

 

구김포성당

 

구 김포성당에서 김포향교까지는 따로 정리..    https://blog.daum.net/kmhcshh/5652   초보산꾼

 

한 때 김포의 명동으로 불리였다는 옛 터미널이 있었다는 북변동 거리를 걷는 중..

 

09:47분   김포향교..  현재 답사 불가..

 

09:51분   향교 출발..  향교에서 김포대로로 가는 방향..

 

09:53분   우체국 사거리인 북변 우체국 앞을 지나고..

 

우체국 사거리으로 내려오니 김포향교 이정표가 보인다..

 

09:57분   김포대로와 만나고..  한국통신 삼거리에 중봉 조헌 선생 동상이 있다..

 

동상 뒤를 보면 학자로써 그리고 의병장으로써 그림으로써 표현하고 있고..

 

이런 조형물도 있고..  방금 걸었던 김포평야도 나진평야도 서서히 사라지고 있지만..

 

10:03분   돌문마을..  유래가 재밌고..

 

토끼가 반겨주는 조형물과 뒤로 돌문마을 표지석..

 

10:07분   장릉으로 가기 위해 사우 네거리에서 우측 김포시청으로 진행하면서 김포대로와 헤어지고..

 

바로 네거리에서 좌측으로 이회택 조형물이 있는 김포종합운동장이 보이고..

 

우측으로 이회택로라 붙여진 명예도로..

 

명예도로인 이회택로는 이회택 선수가 학교를 다니던 길이라고..  종합운동장의 이회택 조형물에서..

 

10:15분   장릉 가는 중..  김포시청 정문..  정문 좌측으로 김포 현령.군수 선정비가 보인다..

 

 

김포시청 선정비와 장릉은 따로 정리..    https://blog.daum.net/kmhcshh/5649  초보산꾼..

 

 

 

10:24분   김포시청 좌측길을 따라 올라와 고개를 넘으면 바로 장릉입구가 나오고..  앞에 보이는 등산로는 장릉산으로 오르는 길인 듯..

 

장릉 입구에서 입장료 1,000원을 지불하고 입장..

김포 장릉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왕릉이지만 여기에 묻혀 있는 왕은 살아서는 왕이 되지 못하고 죽어서 왕이 된 분이다. 일명 추존왕이라고 하는데, 인조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인조의 아버지 원종의 왕릉이다(인조의 왕릉도 명칭이 장릉이다). 협소한 주차장과 입구에 비해 부지가 꽤 넓었다. 안에 들어서자마자 넓은 잔디밭이 우리를 반겨준다.  

선조의 5번째 아들이자 인조의 아버지인 원종(1580∼1619)과 부인 인헌왕후(1578∼1626)의 무덤이다. 인조반정(1623)으로 아들 능양군인 인조가 왕위에 오르자 대원군에 봉해졌고, 인조 10년(1633) 원종의 칭호와 함께 그의 무덤을 장릉으로 불렀다. 왕릉과 왕비릉이 나란히 있는 쌍릉으로, 병풍석이나 난간석은 설치하지 않고 보호석만 둘렀다. 무덤 아래에는 영조 29년(1753)에 세운 '조선국원종대왕장릉 인헌왕후부좌(朝鮮國元宗大王章陵 仁獻王后부左)'라고 새긴 비각이 있다.   출처 : 인천일보(http://www.incheonilbo.com)  

 

 

 

장릉과 장릉산

 

 

10:54분   장릉입구에서 좌측이 김포시청 가는 길이고 우측은 장릉공단과 부정미산 입구이다..

 

묘지공원과 뒤로 부정미산..  담 기회에 답사 예정이지만 혹시 코스가 바뀔 것에 대비해 미리 눈팅을 해둔다.

 

묘지공원 아래로 장릉공단이 있고 그 사이에 한하운 시인 유택이 있다..  승가대로 해서 금정산 입구로 가는 길이다.

 

이렇게 답사를 마치고 사우역으로 내려와 종료한다..  김포시청으로 내려오며 담아 본 장릉산

 

공사중인 담벽에 애기봉 사진이 있어서..   평화누리길 답사를 시작할 계획..

 

 

김포시 한강에 이어 속살 첫 방문기는 여기서 종료하고..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