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누리길 9코스(파주시 04) :  율곡길   :    율곡습지공원에서 장남교까지..

 

 

 

언제 : 임인壬寅년(22년)  하늘연달 10월 스무아흐레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율곡습지공원  ~ 파평면(1차. 10월29일)  ~ 장남교 (2차)      총 18km

 

 

 

              사진 답사기는  평화누리길 9코스(파주시 04)(사진) : 율곡습지공원에서 장남교까지 사진 답사기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따로 10차에 걸친 서울한강(경강) 걷기와  27차에 걸친 한강의 물을 마지막으로 받아준 강화도 걷기까지..

양수리에서 시작된 한반도 국운의 상징처럼 사랑받았던 한강걷기가 끝나고..

한강의 마지막 종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포시와 고양시 그리고 파주시의 한강을 답사하기 위해 준비하던 중..

마침 평화나들길이란 좋은 걷기 길이 있어 평화나들길을 기초로 하여 초보산꾼 나름대로 답사지를 추가하면서 걸었던 한강 길.

이제  오두산 전망대를 끝으로 평화나들길을 따라 계속 이어왔던 한강과 이별하고 본격적으로 임진강 걷기를 시작한다.. 

 

이번 구간부터는 교통이 불편한 곳이 많아 비교적 교통이 좋은 곳까지 진행하기 위해

반구정에서 시작했던 반구정길 코스를 율곡습지공원에서 마치지 않고 율곡길인 파평면사무소까지 미리 진행 했고

다시 파평면 사무소에서 장남교까지는 2차에 다시 진행했다.

 

 

 

 

 

들어가기

 

평화누리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 5월 8일 개장된 DMZ 접경지역인 김포시고양시파주시연천군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총 12개 코스(김포 3코스, 고양 2코스, 파주 4코스, 연천 3코스로 구성), 189km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길 위에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역사 유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 철책, 한강 하류, 임진강 등 다양한 길을 접할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자연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까지 자연스럽게 제공하고 있다. 

자료 :  나무위키

 

 

 

 

평화누리길09코스  :    율곡길

 

  

 

 

 

 

13:00분    반구정에서 시작했던 반구정 코스를 마치고 생태탐방 안내소가 있는 곳에서 율곡길을 계속 이어간다..

 

공원을 벗어나면서..

 

13:04분    율목수목원 입구를 지나..

 

혹시 반구정길을 여기서 끝마치면..  

 

고장난줄 알았는데 누르니 도착시간이 나온다..  92번 버스는 자주 있고 사람도 많은 것 확인..

 

13:09분   향나무 정류장도 지나 계속 직진하는데 92번 버스가 넘어오고 있었다..

 

13:14분   율목 수목원 정류장이 있는 곳에 드라마 '유령'을 촬영했다는 카페를 지나고..

 

13:16분  ~  14:05분      쉼터에서 막걸리 한잔..

 

막걸리 한잔 하면서 유령 촬영했다는 건물을 되돌아 보니 어둠이 조금 내리면 실감이 날 듯..

 

14:05분   쉼터에서 다시 하천을 건너면서 출발..

 

14:08분    간이 쉼터를 지나 법원읍 이정표가 보이는 곳에서 파평면 두포리斗浦里가 시작되고..

 

길 건너에 6.25반공투사 위령비가 있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차량이 많아 답사 포기..

 

14;14분   하천을 지나고..

 

좌측으로 두포교차로의 전진교가 보이고..   

 

 

전진교는 임진8경중 제4경과 장개나루가 있던 곳이고 안내도를 보면 곧 답사할 파평면 장파리에 용산나루가 있었다고..

**  제4경 長浦細雨 장포세우 : 장포의 가랑비,  장개의 가랑비 맑았다 흐렸다 

 

이제 두포 교차로 굴다리 통과하여 반대편을 걷는다..

 

14:21분    다시 걷기 시작하고..

 

14:26분  두포 삼거리..

 

삼거리에서 율곡로 도로와 헤어지고 사진상 우측에 보이는 산으로 들어간다..

 

박석고개가 보이는 소계 버스 정류장 지나 계속 직진하면..

 

14:34분   좌측 두포리 쉼터가 있는 곳에서 길을 따르다 숲속으로..

 

조금 오면 우측으로 숲속 입구..

 

14:51분    능선길에 올라 생각보다 길게 이어진 능선길..  우측으로 내려서고..

 

잠시 도로에 내려섰다가..

 

박석고개를 되돌아 보고..

 

15:00분    바로 다시 여진족 정벌에 앞장섰던 윤관이 나고 자랐다는 금파리로 들어서며 도로와 헤어지고..

 

15:07분     산 허리를 걷고 있는데 왠 삼각점??  이 있는 전망이 열리고..

 

한강봉에서 분기된 감악지맥에서 다시 분기된 파평산의 모습이 우뚝하고..  계속 친구하며 걷게 된다..

 

15:10분   파평면 사무소로 하산을 시작하고..

 

농협건물 앞 마당으로 해서..

 

면사무소를 지나..

 

파평면의 자랑인가요?  여러 송덕비등이 보이고..

 

15:16분    도로로 나와 1차 답사를 마치고..

 

15:41분    92번 버스로 문산역으로 간다..

 

16:05분   약 25분 걸려 도착한 '한진1차.문산역'에 내려 종료하고..  

 

 

 

다시 시작된 2차 답사..     2022년 11월12일 토요일

 

07:16분    광명에서 전철 첫차를 타고 문산역에 도착하여 문산자유시장앞에서 좌측으로 가면..

 

'한진1차.문산역' 버스 정류장에서 사람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고..   07:53분에 26번 버스 탑승..

 

08:13분   약 20분 걸려 1차 답사시 내려왔던 파평면행정복지센터에서 하차하고 다시 율곡로 코스를 계속 이어간다..

 

박석고개에서 시작된 금파리를 계속 걷는 중..  금파 저수지에서 흘러 내려온개천에 금파교를 지나..

 

08:18분    파평삼거리..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파평용연과 파산서원을 만날 수 있다.. 답사 준비했는데 누리길 거리가 길어져 포기..

 

08:24분  파주 '직천 저수지'가 발원지인 눌노천 금파교 다리를 건너 좌측에 보이는 뚝방길로 해서 도로를 통과하여 임진강으로..

눌노천   파평면 눌노리 436-7     파주 '직천 저수지'가 발원지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직천리에서 시작하여 북쪽으로 흐르다 중류지역에서 서쪽으로 흘러 임진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한강수계의 지방하천으로 임진강의 제1지류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눌노천 [Nulnoche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금파교 끝지점에서 '금파2리 아래 장마루' 표지석을 보면서 좌측 뚝방길을 잠시 걷는다..  그럼 잠시 후 만날 장파리가 윗 장마루라는 얘기..

 

08:30분   뚝방길과 헤어져 37번 국도 율곡로 지하로 통과하고..

 

굴다리를 통과하여 누리길은 우측으로 가야 하지만 잠시 장파리 적벽을 보기 위해 누리길에에 제외된 눌노천 합수점 방향 적벽길을 걷는다..  

 

 

눌노천 합수점 방향이 왕건의 고려 건국과 멸망의 전설이 전하는 곳인 금파리 성터가 있던 곳이라고..

자료  : 이름도 없는 파주의 성터...지명 따라 “금파..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08:47분   합수점까지 오면..  자료가 없어 나는 합수점 방향으로 들어갔다 넘어지며 옷도 찢겨지고.. 후답자님은 우측으로 가시길..

 

내려와 되돌아 본 합수점의 용머리상 암벽..  생각보다 높은 사진상 우측 아래 웅벽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눌노천 합수점과 그 뒤로  장개나루가 있었다는 전진교가 보이고..

 

그런데 자전거길 안내도에는 합류지점이 용산나루로 되어있다..

 

왕건의 고려 건국과 멸망의 전설이 전하는 곳인 금파리 성터 아래 적벽을 조금 걷는다..

 

이렇게 적벽에 낚시꾼들이 이용하는 밧줄이 놓여 있다..  미리 알았으면 이 고생을 하지 않았는데..

 

가야할 리비교가 보이는 곳까지 적벽이 이어지는 것 같은데 군사지역이라 낚시꾼 얘기로는 올라가는 길이 없다하여 밧줄타고 탈출했다..

 

다시 되돌아 와..   이렇게 적벽을 보고나니 좀 힘들었지만 발걸음은 더욱 가벼워지고..

 

09:15분    약 40분 걸려 누리길에서는 볼 수 없는 적벽 답사를 마치고..   여기서 누리길과 다시 접속하고..

 

이제 실제로는 볼 수가 없어 아쉬운 방금 답사헸던 적벽 위 산책로를 계속 걷는다..  적벽답사 생각보다 쉬우니 답사 추천..

 

09:27분   쉼터 지나 금파 취수장을 지나고..  취수장을 지나면 이제 장파리 구역으로 들어간다..

 

용산나루로 추정되는 임짐강 건너 진동면 용산리 시작점 방향 조망..  안내도 용산나루터의 임진강 건너편은 진동면 하포리이다..

용산(리) 나루    진동면 용산리   용산리와 장파를 운행

  임진강 북쪽민통선 지역에 속해 있는 용산은 파주시 진동면 용산리 방축동에 위치한다.  두루봉에서 남쪽으로 뻗어 내려온 좌우의 부드러운 산자락이 분지형의 명당조건을 충족하며 아늑하게 감싸고 있는 산의 형태가 용의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출처] 부의주 전통주 막걸리 차례주 이별주 파주약주 제 2회 임원경제지학교|작성자 임진강쌀막걸리

 

 

 

09:31분    임진강 적벽 안내판이 있는 쉼터..

 

리비교는 현재 공사중..  한 때 가장 미군들로 복적거렸을 장마루에서 즐기고 부대로 복귀할 때 건넜던 다리였다고..

리비교   장파리와 용산리 연결 임진강 다리.. 

  6.25당시 미군이 임진강에 건설한 다리중 유일하게 현존한다는..  한국전쟁 중 장마루(마루처럼 길다해서)에 세워진 리비교는 먹고 살기 힘든 시대상을 기억할 수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도 지니고 있다.  '리비교'는 파평면 장파리~ 진동면 용산리를 잇는 교량으로 1973년 임진강 북쪽에 주둔했던 미군이 철수한 이후부터는 우리 국방부가 관리해 왔다.   

 

리비교 교량을 건설하는 동안 두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이 두 명의 이름을 다리 이름으로 제안하였으나, 미 8군 사령관부에서는 1950년 7월 20일 한국 대전지구 전투 영웅으로 용감한 행동과 영웅적 자기희생으로 사후에 명예훈장을 받은 3전투 공병 대대 병장 조지 리비(George D. Libby)의 이름을 따서 짓도록 지시하였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리비교가 이어준 과거와 현재 이야기 '파주 파..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파주시청 블로거

 

 

09:43분    리비사거리 도로로 올라서서..  평소에 군인들이 지키고 있던 곳인데 오늘은 공사중이라 쓸쓸하기까지 한 리비교 방향..

 

경기도 등록문화재 등록중이라는 무명의 조용필이 노래했다고 더 유명해진 파주 라스트 찬스 건물..    파평면 장파리 371-19  

 

누리길은 리비사거리에서 라스트 찬스 건물 옆으로 진행하지만 좀 더 지나 우측으로 가면 장마루로 알려진 장파리 마을이다..

 

윗장마루인 장파2리 장파초등학교 앞에 장파재건중학교를 만날 수 있다..  오후에 비 예보로 시간이 없어 다음지도 뷰로 대신한다..

장파 재건중학교(1965년 건립 추정)

   안타깝게도 한쪽 벽이 무너진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 역사의 쓰러짐에 입맛이 씁쓸하다. 재건중학교는 정식 중학교와는 다른 일종의 지방 야학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배우고 싶은 열망이 있으나 학교를 다닐 수 없는 사정에 있는 아이들을 마을 주민과 미군이 가르쳤다.  당시에는 재건중학교에 다닌다는 것이 동년배 아이들에게 놀림거리가 되기도 했고, 재건중학교 출신들도 이를 굳이 드러내지 않으려고 했다. 이는 재건중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어려운 이유가 되었다.     

자료 :    미군 클럽 '라스트 찬스'와 파주 장파리 - 오마이뉴스 (ohmynews.com)           오마이 뉴스

 

 

 

09:47분    장마루의 한 때의 영광을 대변하고 있는 라스트 찬스 뒷 모습을 보면서 장파리 읍내에서 다시 출발하고..

 

이제 임진강과 멀어지며 시골길을 걷는다..

 

10:00분   원진농장 이정표를 지나면서 장좌리長佐里가 시작되고..

 

10:01분   바로 삼거리..  직진하면 칠송정으로 가는 길인데 군사지역이라 갈 수가 없다..  그래서 임진강과 거리를 두며 걷는다..

장좌리長佐里  민간통제구역   파주시 적성면

임진강 가에 있는 마을이다. 장자못이 있으므로 장자울, 장좌울 또는 장좌동이라 한데서 장좌라는 명칭이 생겼다.    [네이버 지식백과] 장좌리 [Jangjwa-ri, 長佐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칠송정  적성면 장좌리

**  미수 허목선생 친필 암각문      적성면 장좌리 141

  2001년 적성면 장좌리 임진강 적벽에서 발견된 이 암각문에는 "괘암卦巖, 미수眉叟"라는 글자가 새겨 있다. '괘암'이란 글자는 각각 세로 30cm, 세로55cm 정도이며, '미수'라는 글자는 각각 가로 20cm, 세로 25cm 정도이다.  괘암과 관련된 문헌 기록은 허목許穆(1595~1682. 호는 미수眉叟)의 문집 『미수기언』 제9권에 있다.  조선 현종 9년(1668) 여름에 이곳 괘암을 찾아가 괘암卦巖이란 두 글자와 미수서眉叟書라 쓰고 돌에 새겨 괘암에 제명하는 고적임을 표시하였다. 그러나 문헌에 나타나는 서書라는 한 글자는 바위가 깨져 없어졌다.

자료  :    http://pajucc.or.kr/history/cultural_assets_detail.php?UidNum=94&s_num=2&page=1

 

 

 

앞에 보이는 장좌리 공동묘지와 연결되는 소나무 숲 뒤로 빙 돌아서 우측에 보이는 산 뒤로 해서 자장리로 넘어가게 된다..

 

10:18분   소나무숲 뒤로 해서 계속 올라오면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해서 넘어가면 자장리 구역이다..

 

되돌아 본 장좌리..

 

10:20분  적성면 자장리와 원당(연천군 장남면)을 운행하던 자지 나루가 있었다는 자장리로 넘어서고..

 

10:25분   도로로 내려와 누리길은 계속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가지만 북한군 묘지 답사를 위해 직진한다.. 

 

 

북한군 묘지 답사는 따로 정리..

초보산꾼 사진 답사기 : 북한군 묘지(적성면 답곡리) 평화누리길 연계 답사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10:49분    다시 화장실 쉼터가 있는 누리길에 도착하여 개천 뚝을 계속 따라간다..

 

10:55분    개천과 동행을 끝내고 우측으로 해서 자장리 마을로 들어선다..

 

11:00분   산줄기에 자리 잡은 듯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 도로에 접속하여 자장리 마을 회관을 지나..

 

11:02분   바로 안내도가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계속 내려가다..

 

11:21분   북한군 묘지 답사에서 걸었던 율곡로 도로에 접속하여 도로 옆길을 따라 좌측으로 계속 이어간다..

 

이제 다시 임진강은 바로 좌측 옆에 와 있고..

 

11:26분   저 봉을 넘으면 두지 나루터가 있는 두지리斗只里 가 시작된다..

 

11:34분 ~ 12:00분   고개를 넘으면 쉼터가 나오고..  여기서 식후경..

 

12:05분    두지 나루터가 있었다는 황포돛배 매표소와 카페가 있는 곳에서 나루길은 도로따라 계속 직진이지만..

 

잠시 임진강으로 내려가 본다..

 

두지나루터에 돛단배 한척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고..  해설과 함께 운행한다고..

 

마지막 지점인 장남교가 보이고..

 

황포돛배 뒤가 군사지역으로 오늘 답사 못한 자장리와 원당리를  운행했다는 자지포 나루가 있었을 것이다..

 

 

좀 더 상세한 두지나루터 답사는

초보산꾼 강바람(사진) : 황포돛배(적성면 두지리) 사진 답사기 :: 초보산꾼의 발길 닿는 곳 (tistory.com)

 

 

 

12:16분   두지나루터 답사를 마치고 다시 누리길..  다시 임진강 뚝으로 올라서고..

 

임진강 넘어 원당리가 보이고 방금 답사한 바로 앞의 두지나루와 뒤로 자장리의 자지포 나루가 있었을 것이다..

 

당겨보면 두지리 황포돛배 안내도에 있는 자장리 적벽도 희미하게 이어지고 있다..

 

12:23분   장남교 입구..   황포돛배 임진강 조망을 위해 바로 올라간다..  반대편 장남면 방향 임진강을 보려면 뒤로 해서 오른다..

 

장남교에서 방금 답사한 임진강 넘어 두지 나루터..

 

장남교를 넘어와 원당리 캠핑 브릿지..

 

장남교 끝 부분에 구석기 유적 안내문..

 

12:37분    담 구간 입구에서 마치게 된다..

 

 

       초보산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