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주위걷기 07 : 남소문고개 -  청계천 ~ 한강진나루터까지 

 

 

 

언제 : 신축辛丑년(21년)  하늘연달 10월 열하루 달날(한글날 대체휴일)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동대문역 ~ 이간수문 ~ 장충단공원 ~ 남소문 ~ 북한남동 ~ UN빌리지 ~ 한강진나루터 

 

 

        ** 본 답사기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참조만 하세요.. *****

 

 

 

           더 많은 사진은    https://blog.daum.net/kmhcshh/5528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목멱대왕을 모신 사당이 있어 목멱산, 누에의 머리를 닮아 잠두봉 등으로 불리던 한양도성의 남쪽에 위치하여 안산의 역할을 했던 남산

국사당에 조선 건국의 주요 인물들의 위폐를 모시면서 조선의 정신적 역할을 했던 남산에 일제시대 조선 신궁을 세우면서 수난은 시작됐고

해방이 된 후에도 군사 독재정권은 그들의 정권의 안위를 위한 장소로 이용하면서 지금의 국치의 길과 인권의 길로 다시 탄생했고

그런의미에서 남산 답사를 위해 먼저 청학동천과 국치의 길, 인권의 길을 걸었기에 청계천과 한강을 기준으로 남산의 동서남북을 답사한다.

 

 

 

 

 

남산걷기 07 : 청계천 ~ 한강진나루터까지   다음지도

 

 

서울미래유산 홈피 http://futureheritage.seoul.go.kr/web/main/index.do

중구청 역사문화자원 http://www.junggu.seoul.kr/tour/content.do?cmsid=15006

 

 

 

동대문역 7번 출구로 나와..    

남산주위걷기.. 

남산을 기준으로 회현역 주위를 시작으로 6차에 걸친 북쪽 답사를 마치고

정치적인 이유로 잠깐 있다가 사라진 남소문을 지나 남쪽으로 넘어가기 위해 출발..

남소문까지는 남소문 아래에서 발원하여 청계천 이수문에 합수되는 남소문동천에 남겨진 흔적들과 함께 걷게되며

남소문 고개와 버티고개를 지나 한강으로 넘어가 유엔빌리지로 대변되는 한남동의 현재를 만나보고

넘소문 고개를 넘기위해 배를 타고 내렸을 한강진 나루터까지 걷게된다.

 

 

 

 

 

10:29분     흥인지문에서 청계천 넘어 2시 방향에 보이는 현대시티아을렛 건물이 훈련원 외곽 누각이였던

   연자루燕子樓가 있던 곳이다..      중구청역사문화자원

 

되돌아 본 흥인지문..   자주 소개했으므로 오늘은 눈팅만..

 

10:31분    오간수문이 있는 청계천을 지나고..   

 

청계천 오간수교는 교각도 성곽을 표시한 듯..

 

청계천을 지나 동대문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이 시작되고..  역사문화공원 건물 좌측으로 가면..

 

오늘 걷게될 남소문동천의 이수문이 복원되어있고..  물도흐르지만 치안도 담당했다는 뜻으로 쇠창살까지 함께 복원되어 있다.

 

디자인장터 앞..  몇 번 왔는데 동대문역사공원역 1번 출구 옆에 있는 여기는 처음 보는 듯..

 

길 건너 V.SPACE 건물이라고 하는데 외관이 특이해서..

 

10:41분    역사공원을 나와..  사진상 가운데 한양공고앞 교차로로 이동하여..

 

 

 

10:44분   역사공원 3번 출구앞에 구서산부인과 였다는 아리움 건물이 보인다..  중구 퇴계로 349 (현 아리움)    중구청역사문화자원

  이 건물은 남성의 생식기와 여성의 생식기를 모티브하여 만들어 졌다구 하는데  자료  :  https://blog.naver.com/jin910805/222441450160  

 

건축가 김중업이 설계했다는 아리움 건물을 자세히 보기 위해..    길건너 반대편 광희문 성곽 방향에서 본 모습..

 

10:47분    남소문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광희문을 지나..

 

광희문에서 장충단 방향으로 이어지는 성곽길..  서울에 가장 먼저 세운 감리 교회라는 광희문교회가 보이고..

 

10:50분    퇴계로를 더 걸으면 광희문사거리..  퇴계로에서 1시 방향 마른내로로 잠시 이동하여 다시 되돌아 와 경동교회로 간다..

 

중앙아시아거리 한바퀴

 

퇴계로에서 시작된 남산주위답사에서 자주 만났던 마른내로 시작점인 소공원에는 중앙아시아 안내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우리은행 반대편 파리바게트 옆 길로 들어서면서 중앙아시아거리 답사가 시작되고..

 

여긴 몽골거리??

 

한바퀴를 돌고 있다..

 

다음 지도상 직진길이 중앙아시아 거리이다... 답사는 했지만 잘 모르겠다..

 

이렇게 돌아왔다..

 

 

11:03분    다시 남소문동천이 두갈래로 갈라진다는 광희문 교차로로 다시 되돌아와..

  남소영길로 명명된 도로명인 장충단로를 따라 걷다보면 바로 경동교회가 보이고..  정면에서 보면..

 

좀 더 옮겨서..

 

남소영길(장춘단로) 걷기..  장춘단로는 남소영길이라고도 하지만 남소문동천길이라고도 하는 듯..

 

장춘단로를 걷다보니 소나무 거리도 조성해 놓고..

 

 

11:09분    안내판이 있는 어영청의 분영 중 하나인 남소영 공원에 도착하고..  안내판에 나오는 어영청터는 잠시 후..

 

남소영 광장 우측 그루터기 골목으로 들어오면 평안빌딩이 어영창御營倉 터이다..  평안빌딩   장충동2가 188-7     중구청역사문화자원

 

참고로 어영청御營廳터는..   자료  :   초보산꾼   종묘공원 옆 세운스퀘어 앞애 어영청터가 있다..

 

장춘단 공원 앞에서 되돌아 본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이였다는 태극당과 남소영 광장..  

 

11:13분    장충체육관앞 교차로에서 우측이 장충단 공원..   제단이 있던 신성한 곳이 공원으로 격하된 점이 아쉽다는 분이 많은 듯..

 

좌측이 장충체육관과 중구청역사문화자원에 소개된 신라호텔..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부채춤과 강강술래 탈춤을 곡선으로 형상화 했다던 우리나라 최초의 실내 체육관인 장충체육관.. 

처음에는 지붕없는 노천 체육관으로 출발했는데 우리 세대에게는 웃지못할 체육관 선거의 오명을 남긴 곳이다..

 

신라호텔 입구의 영빈관문..  현재는 경희궁으로 옮겨진 홍화문이 있던 자리라고..   콘크리트라는데 정말 비슷하다..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역에서 저격했던 이토 히로부미(이등박문)을 기리는 사당 박문사터 답사를 위해  신라호텔 안으로 들어가 보면..

 

박문사터에 자리한 영빈관으로 들어가려면 계단을 이용해야..

 

올라오면..  호텔 입구가 보이고..

 

 

입구 좌측으로 박문사터로 알려진 영빈관이 보인다..  중구청역사문화자원   

http://www.junggu.seoul.kr/tour/content.do?cmsid=15006&keyword=%EB%B0%95%EB%AC%B8%EC%82%AC&contentId=3943&order=&gotoPage=

 

호텔에서 본 님소영이 있던 자리로 알려진 장충단 공원..

 

11:33분   다시 장충단 공원 입구로 내려와 장춘단 공원은 몇 번 답사했으므로 오늘은 '장춘단로'를 따라 올라간다. 

 

오늘 계속 걸었던 남소문동천의 흔적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며 수표교 아래를 흐르고 있다.

 

남소문동천 상류 방향..

 

하류방향..  그런데 자료에는 오늘 걸었던 장충단로를 따라 흘러갔던 것 같은데..  6차 답사에서 태광산업 뒷길에 남소문 동천 안내판이 있던데..

 

복개되지 않은 마지막 부근에 폭포가 설치되어 있고..

 

11:45분    동국대 입구를 지나 남산2호터널 입구를 지나고..

 

바로 유관순 동상이 보이고..

 

11:49분   서울미래유산으로 알려진 추억의 장충 테니스장..  대한민국 테니스의 산실이다 보니 지정된 듯..

 

11:50분   우측에 3.1운동 기념비를 만나면..   높이가 1919년을 상징한다고..

 

바로 좌측으로는 건물 두개가 보인다.. 좌측 뒷 건물이 서울클럽Seoul Club이고 우측이 민주평통 건물이다..

 

1904년 고종이 외국인과 내국인의 문화교류 촉진을 위해 만들었다는 서울클럽..   중구청역사문화자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민주평통)

 

11:58분   국립극장앞 교차로를 지나고..  국립극장에는 많은 반대에도 설치한 박승희기념비와 조택원춤비가 있다고..

 

12:00분   이제 남산 답사도 청계천 구역을 벗어나 한강 구역으로 넘어가고..  부족하지만 6차에 걸친 남산주위답사를 마친다..

남소문터 (발아현)           중구청역사문화자원

남소문을 설치한 것은 1457년(세조 3)이며, 새로 이 문을 설치하게 된 것은 한강 나루터를 도성에서 곧바로 통과하여 나갈 수 있는 문을 하나 새로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는 건의가 있었고, 세조도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새로 이 문을 설치하게 되었다.  그러나 남소문은 설치된 지 12년만인 1469년(예종 1)에 임원준(任元濬) 등의 건의에 의하여 폐지되는데, 그 이유는 실용에 있어서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음양가(陰陽家)에서 손방(巽方 : 正東南方)을 꺼려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문을 설치한 뒤에 의경세자(懿敬世子 : 世祖의 世子)가 사망하여 음양가의 주장이 맞았다는 것이었다. 그 뒤 명종·숙종 때에 다시 남소문을 개통하자는 의견이 다시 제기되었으나 풍수금기설(風水禁忌說)에 의한 반대론에 부딪혀 끝내 개통을 보지 못하였다. 남소문이 언제 없어졌는지 확실한 시기는 알 수 없으며, 지금은 그 흔적조차도 찾아볼 수 없다. 

 

 

 

12:04분   이제 남산을 기준으로 남산 남쪽으로 내려와..  버티고개 삼거리에서  우측 한남대교 방향으로..

 

서울숲.남산길 태마 산행에서 만났던 버티고개..

 

 

12:08분   장충단로입구 버스 정류장 우측 산속에 비석 하나가 보인다..

 

박명룡시은적덕비(朴明龍施恩積德碑)라고 한다.

 

외국인종교휴양지라고 하는데 폐쇄된 것 같고..

 

12:13분    남산예술원 앞 횡단보도를 건너 한남대로로 내려간다.

 

횡단보도를 건너 되돌아 본 남산예술원

 

계단으로 내려서며 보면...  좌측 한남대로와 우측 이태원로(한강진역방향)으로 갈라지고.. 

 

지금은 지명으로만 남은 한남동 북쪽의 의미를 담은 북한남 삼거리에서 한남대로 방향 육교를 넘는다..  

 

12:21분   북한남삼거리 보도육교에서 본 미래유산으로 지정된 남산1호터널이 보이고..  방공호 목적이였는데 지금은 없어서는 안되는 교통로이다..

 

서울의 강남과 강북을 이어주던 중요한 통로였던 한남대로 방향..  옛날에는 경부고속도로로 가기위한 유일한 통로였다고..

 

한남대로 좌측으로 보니 외국 국기들이 몇개 보이는데..   다음지도에는 스페인, 라트비아 대사관이 표시되어 있다.

 

12:23분   한남대로로 들어와..  국제루터교회

 

중부기술교육원을 지나 외교부장관 공관이라고..

 

 

12:29분   임금의 능터골로 알려진만큼 명당자리에 자리한 서울한남초등학교 정문.. 

  계속 숲속방향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국회의장공관이 있다는데.. 무슨 공관이 이렇게 많아??  한남동 723-48

 

도자예술세계의 장인으로 알려진 (석정)한익환 선생의 서울아트박물관을 지나면..

 

 

바로 옆건물인 서울시 건축상을 받은 동화빌딩이 보이지만..    용산구 한남동 722-16

도로 반대편에서 담아야 하는데 마침 육교가 공사중이라 아쉽다..

 

연이어서 동화빌딩 바로 옆에 일신빌딩이 보이고..

 

되돌아 본 동화빌딩..

 

12:34분  국내유일의 외국인 성당이라는 콘벤뚜알 프란시스코 수도회    한남동 707-10

 

12:37분    구단국대학교터 입구에 더줌아트센터    용산구 한남동 810

 

12:39분    한남오거리..  좌측 독서당로로 간다..  유엔빌리지 답사하고 다시 내려와 사진상 1시 방향으로 진행한다.

 

12:42분    독서당로를 조금 걷다 형우빌딩 앞에서 우측으로..

 

그럼 정면에 유엔빌리지 건물이 나오고..   건물 우측으로 해서 좌측으로 내려온다..

 

12:47분   영성단터 표지석은 어디로 사라지고..  

 

영성단터 표석..  자료 초보산꾼   20년 4월 답사   

 

건물을 지나고..

 

12:52분  거울처럼 맑은 강물을 비유한 화경(華鏡)대 정자 직전에 이제 한강이 보이기 시작하고..

 

되돌아 본 효성빌리지

 

독서당 공원이 보이기 시작하고..  

 

12:54분    독서당공원 입구에서 화경대 답사 후 좌측 방향으로 간다..  우측은 비선재 방향..

 

한남동에서 옥수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에 있었다는 화경대 정자..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지만 독서당 공원에 화경대 정자가 있다..  

 

황경대 정자 앞 뜰..  아제르바이칸 공화국과 외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나무도 있다..

 

우측 한강방향인 비선재 방향..

 

12:58분  좌측으로 해서 하산하고..  건물들이 참으로 특이하다..  힐탑빌라라고..

 

힐탑빌라 옆으로 내려오면 모윤숙 선생의 문학산실 표식이 놓여 있다..

 

유엔빌리지로 다시 내려오는 중.. 

 

13:03분   유엔빌리지로 다시 되돌아 오고..

 

13:06분   한남오거리에서 강변북로로..

 

한남오거리에서 순천향병원 방향..

 

13:14분   한남역 주차장과 한남역 입구가 보인다..

 

뒤로 보이는 공원에 한강진 나루터 표석이 놓여 있다..

 

이렇게 답사를 마치고..

 

 

        초보산꾼

+ Recent posts